2013년 8월 5일 월요일

한일자연주의문학의 영향관계, 한일자연주의문학의 배경, 한일자연주의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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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일자연주의문학의 영향관계
1. 독보와 동인의 외적인 영향관계
1) 독보
2) 동인
2. 독보와 동인의 내적인 영향관계
3. 모파상, 트르게네프, 독보, 동인으로의 영향관계
1) 모파상
2) 트르게네프
3) 국목전독보
4) 금동인

Ⅲ. 한일자연주의문학의 배경
1. 용어
2. 외래문화 수용의 여건상의 차이
3. 자연주의의 발생여건

Ⅳ. 한일자연주의문학과 한일작품
1. 여난
2. 배따라기

Ⅴ. 한일자연주의문학과 한일비교
1. 현실재현의 방법론
2. 객관주의
3. 분석과 해부
4. 스타일 혼합
5. 물질주의적 인간관
6. 인물의 예외성과 비정상성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자연주의’는 문학에서보다 철학에서 먼저 사용된 말이다. “원래 자연주의란 유물주의, 쾌락주의, 혹은 여러 형태의 세속주의를 뜻하는 것으로서 고대 철학에서 사용되던 말이며, 이러한 본래의 의미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사상가 홀바하가 정교하게 설명한 바, 18세기의 자영주의는 인간을, 가지적인 현상 세계, 즉 자연을 규제하듯이 인간의 삶을 좌우하는 하나의 우주적 기계, 간단히 말하면 초경험적, 형이상학적, 신적인 힘이 존재하지 않는 하나의 우주, 그 안에 홀로 생을 영위해 가는 것으로 파악하는, 하나의 철학 세계인 것이다”
자연주의라는 용어가 결정적으로 일반화된 것은 미술 및 문학에 사용되면서부터이다. 그것은 미술 비평에서 나타나고, 다음에는 문학비평 용어로 등장한다. 미술 분야에서는 17세기부터 사용된다. 그 의미는 ‘자연의 정확한 모방을 주장하는 사고방식’이다.
이와 같이 미술 미술분야에서 쓰인 자연주의는 마침내 문학 분야에 들어오게 된다. 졸라가 이 말을 전용 특허처럼 독점적으로 쓰기 시작한다. 그는 그의 소설 <테레즈 라캥> 제 2판 서문에서부터 시작하여 근 20년 동안에 쓰고 있어서 사람들은 자연주의를 그가 만든 말로 믿게 된 것이다. 이리하여 자연주의는 문예사조의 용어로서 확고한 지반을 굳히게 된다. 1880년 무렵에 결정적 승리를 얻은 ‘자연주의’는 철학, 문학, 미술 등의 분야에서 여러 가지 의미를 풍부하게 가지게 되나, 지금은 그러한 의미의 일부를 상실하고, 자연주의적 경향의 일부라기보다 그 결과의 하나만을 가리키게 된다. 낭만주의가 몽상적이며 우울한 혹은 오만하고 반항적인 한 정신 상태만을 가리키듯이, 자연주의도 가장 비속하고 추악한 자연과 인간을 표현하기 위한 진실한 분노만을 의미하게 된 것이다.

본문내용
동인의 외적인 영향관계
1) 독보
2) 동인
2. 독보와 동인의 내적인 영향관계
3. 모파상, 트르게네프, 독보, 동인으로의 영향관계
1) 모파상
2) 트르게네프
3) 국목전독보
4) 금동인
Ⅲ. 한일자연주의문학의 배경
1. 용어
2. 외래문화 수용의 여건상의 차이
3. 자연주의의 발생여건
Ⅳ. 한일자연주의문학과 한일작품
1. 여난
2. 배따라기
Ⅴ. 한일자연주의문학과 한일비교
1. 현실재현의 방법론
2. 객관주의
3. 분석과 해부
4. 스타일 혼합
5. 물질주의적 인간관
6. 인물의 예외성과 비정상성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Ⅰ. 서론
‘자연주의’는 문학에서보다 철학에서 먼저 사용된 말이다. “원래 자연주의란 유물주의, 쾌락주의, 혹은 여러 형태의 세속주의를 뜻하는 것으로서 고대 철학에서 사용되던

참고문헌
▷ 김찬념(1965), 자연주의 문학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박상익(1982), 일본 자연주의문학의 성립에 대하여,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손진영(1982), 자연주의 문학의 발생과 그 배경, 강남대학교
▷ 유인순(1982), 한국 자연주의 문학 소고, 이화여자대학교
▷ 최재철(1989), 일본의 자연주의 문학논쟁, 민족지성사
▷ CHO Jaeryong 외 1명(2012),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문학 수용, 한국프랑스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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