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Value Chain 1-1 1990년대 PC 산업의 전형적인 Value Chain 1-2 초기
Apple의 Value Chain 과 Sculley 시대의 변화
2. 5 + 2 forces 분석
3. JOB의 경영
성과
4. APPLE’S future strategy
본문 2. 5 + 2 forces 분석 1.
기존 경쟁자의 위협 산업 집중도: 산업 집중도가 낮은 IBM이 Apple 보다 위협이 많음 (IBM 〉APPLE) 제품 차별화:
Apple의 제품이 더 차별화 되어있음. 따라서 IBM이 위협요소가 더 크다. (IBM 〉APPLE) 퇴출 장벽, 고정비대 변동비 비율:
동종 업계이므로 비슷하다. (IBM ≒ Apple) = 기존 경쟁자의 위협에 있어서 IBM의 위협을 더 크게 받는 다고
볼 수 있다.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가 큰 IBM이 Apple 보다 위협이 적음 (IBM
< APPLE) 선점 효과: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IBM이 Apple 보다 위협이 적음 (IBM < APPLE) 전환
비용: IBM으로의 전환비용이 적으므로 IBM의 위협이 보다 큼 (IBM > APPLE) 수직적 통합의 정도: APPLE이 수직적
통합 정도가 높으므로 위협을 적게 받음 (IBM > APPLE) 고의적 방해: IBM호환 기종을 생산하는 기업이 많이 있으므로
IBM이 더 위협을 받음 (IBM > APPLE) = 이 요소들을 고려 했을때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은 IBM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3. 대체제의 위협 =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동종업계이므로 대체재에 대한 위협은 거의 비슷하다고 봄 (IBM ≒
Apple)
4. 구매자의 위협 구매의 독점력 여부: 구매자의 수가 많을 수록 구매자 파워가 커져서 위협이
커짐(IBM 〉APPLE) 제품의 중요도, 구매자의 제품 지식수준: N/A 제품 차별화: 차별화 정도가 높을 수록 구매자가 가격에 덜
민감한데 애플이 그 정도가 더 높다 (IBM 〉APPLE) 수직적 통합의 위험: 제품의거의 모든 과정을 제조하는 애플이 수직적 통합의
위험이 적음 (IBM 〉APPLE) 전환 비용: IBM과 그 클론의 제품들은 다른 제품으로 전환할 때 비용도 적게 들고 학습의 노력도 적에
든다. (IBM 〉APPLE)
=구매자의 위협측면에서 보았을 때 APPLE보다 IBM의 위협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음 (IBM
〉APPLE)
5. 공급자의 위협 IBM의 입장(OS, CPU중심적으로 볼 때)-INTEL, MS -공급자의 독점이
높다 -제품의 중요도가 높다 -공급자의 제품 차별화가 심하다(위험도 높다) 애플의 입장- 유일하게 Motorola 로부터 칩을
공급 받고 있어서 위험도가 높다. 제품이 전체 PC를 구성하는 부분에서 중요하므로 위험도가 높다. 공급자가 독점일 경우: 구매자의 파워가
작으므로 (IBM 〉APPLE) 제품의 중요도: (IBM 〉APPLE) 수직적 통합의 위험: (IBM 〉APPLE) 전환비용:
(IBM 〉APPLE) 공급자의 산업 수익율: (IBM 〉APPLE) =공급자의 위협측면에서는 IBM 이 위협이 더
크다
6.보완재의 위협 IBM의 보완재- (H/W) Digital, 스캐너, CD-RW (S/W) Game,
Internet, Office APPLE의 보완재: 대부분 IBM과 비슷, 그러나 애플의 호 환성이 제한적이라 보완재가
적다. = 보완재의 위협 측면에서는 APPLE의 위협이 더 크다
본문내용 on Outbound Logistics
Sales & Marketing A/S Consumer Primary Activity 0% Value
added 100% Technology Development HRM Procurement Corporate
Infrastructure 한 기업의 활동을 전략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몇 개의 활동들로 나누어 원가가 발생하는 원천과 경쟁사와 차별화
시키는 원천을 밝혀내기 위해 도입된 개념
산업 분석론 1-1 1990년대 PC 산업의 전형적인 Value
Chain Contract Manufacturer H/W Provider S/W Provider OS
Provider CPU Provider PC Manufacturer (Including 4
Major) Shop Inter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