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2일 목요일

교육사회학 통합교육의 개념과 쟁점

교육사회학 통합교육의 개념과 쟁점
[교육사회학] 통합교육의 개념과 쟁점.pptx


목차
Ⅰ. 연구의 목적
Ⅱ. 통합교육이란?
1.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
2. 통합교육의 배경과 근거
3. 통합교육의 개념
4. 사회적 통합과 교육과정적 통합
Ⅲ. 통합교육의 쟁점
1. 찬성
2. 반대
Ⅳ. 결론 및 논의


본문
1.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

-통합교육을받는 학생 해마다 증가
-일반학교 내에특수학급지속적 증설

개정된 법
-통합교육계획을 수립, 시행하도록 규정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실행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정비->통합교육을 강조하는 방법

2. 통합교육의 배경과근거

-특수교육 패러다임의 이동과 교육 개혁의 요구
-공동체적 학교 사회의 실현과 졸업 후의
생활에 대비한 교육성과의 요구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요구

Wolfensberger가 말한 정상화는??
"문화적으로 보편적인 방법을 통해 가능한 한 사람들의 행동, 외모, 경험, 지위와 평판을 높이고 지원하여 그들에게 적어도 평균 수준의 시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본문내용
-통합교육계획을 수립, 시행하도록 규정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실행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정비 -> 통합교육을 강조하는 방법

2. 통합교육의 배경과 근거
-특수교육 패러다임의 이동과 교육 개혁의 요구
-공동체적 학교 사회의 실현과 졸업 후의
생활에 대비한 교육성과의 요구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요구
Wolfensberger가 말한 정상화는??
"문화적으로 보편적인 방법을 통해 가능한 한 사람들의 행동, 외모, 경험, 지위와 평판을 높이고 지원하여 그들에게 적어도 평균 수준의 시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3. 통합교육의 개념
-다양성과 차이를 수용하고 존중
-일반학교 학생이 될 자격권
-취학전 및 학령기 교육은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을 지향
-일원화된 교육체제를 지향
-최적합한 교육의 질을 성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