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교권과 학생인권의 개념 Ⅱ. 교권과 학생인권의 관계 1. 의미상, 이론상의 관계 2.
현실적 관계 Ⅲ. 교권-학생인권의 현 상황의 역사적 원인 1. 전통적인 유교적 교육관의 전수 2. 일제 강점기 시기의
교육 3. 군사독재정권 Ⅳ. 교권과 학생인권이 나아갈 방향 Ⅴ. 참고자료
본문 - 목차부분(발표용
멘트, PPT에 넣지 않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뉴스에서 교사가 학생을 체벌하고 학생이 교사를 신고하여 교사가 연행 되어갔다거나 학생이
교사를 폭행하여 교사가 상해를 입었다는 소식을 심심찮게 들을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이제 한 학교, 한 수업 안에서의 학생과 교사의 관계가
아닌 일반적이며 전체적인 학생인권과 교권의 관계에 대해 논의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함께 논의하고 나아가 그 해결책을 알아 보기위해
우선 교권과 인권의 기본적인 개념과 그에 의한 의미상의 학생인권과 교권의 관계 및 현실적 관계 등을 살펴볼 것이다. 또 학생인권과 교권의
관계에서 현실적 관계의 현상이 나타난 근본적․역사적 원인을 찾아보고 우리민족에 뿌리 깊은 사상으로서 다른 문화의 사상보다 우리
주위에 가까이 있고 받아들이기 쉬운 전통적 유교의 교육관 및 교육 방식에서 그 해결방안을 탐색해 볼 것이다.
Ⅰ. 교권과 학생인권의
개념
1. 교권 좁은 의미로는 전문직으로서 교직에 종사하는 교사의 권리이며 교과과정에서의 권리, 전문직 직업인으로서의 권리
그리고 기본권으로 나뉜다. (교사도 한 사람의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존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발표멘트 넓은
의미로의 교권은 교육권을 의미하는데 교육 할 권리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포괄한다. 즉 교육권으로서의 교권에는 학생의 학습권, 학부모의
교육권, 교사의 교육권, 학교 설립자의 교육 관리권, 그리고 국가의 교육 감독권이 모두 포함된다.
본문내용 상
보여주며 시작합니다.(혹시 ppt에 영상을 퍼와 바로 재생시킬 수 있으면 해주세요^^) 혹시 못하시면 첨부된 각 그림에 하이퍼링크를 걸면
될 것 같습니다. - 교권추락
영상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359928 -
학생인권침해
영상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308606 <
목 차 > Ⅰ. 교권과 학생인권의 개념 Ⅱ. 교권과 학생인권의 관계 1. 의미상, 이론상의 관계 2. 현실적
관계 Ⅲ. 교권-학생인권의 현 상황의 역사적 원인 1. 전통적인 유교적 교육관의 전수 2. 일제 강점기 시기의 교육 3.
군사독재
참고문헌
박우민, 조선시대의 유교, 2004 박철희, 일제 강점기 중등학교의 학생규율,
2003
http://blog.daum.net/bean7342/192http://youtu.be/oWPXUAiYn9U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35992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308606
제가
표시한 발표용 멘트를 전부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시간에 맞게 발표자가 잘 조절하면
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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