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9일 월요일

의장시스템 안전성 평가

의장시스템 안전성 평가
의장시스템 안전성 평가.docx


목차
목 차
1.선박의장 시스템안전성 평가의 배경
2.최상위의 안전(Safety) 및 이중 안전성(Redundancy)
3.이중화 설계 절차
3.1SAFETY SYSTEM 개요
3.2HAZID Analysis (HAZID 분석)
3.3FTA (fault tree analysis)
3.3.1FTA 무엇인가?
3.3.2FTA 의 순서 무엇인가?
3.3.3FTA 왜 중요한 가?
3.3.4FTA결과의 유형
3.3.5논리 게이트
3.3.6최소 Cut set(Minimal Cutsets)의 개념
3.3.7고장 율
4.Safety
5.Redundancy & New Rule
6.Discussion


본문
3.3.1FTA 무엇인가?

FTA는 fault tree analysis 영어의 줄인말 인다. 고장의 나무’ 해석(解析)되는 것으로, 시스템에 발생하는 중대한 고장(故障)이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가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세분화하여 최종적으로는 하나의 부품의 고장 원인까지 규명해 나가는 톱다운(top-down)의 수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FTA로 약칭한다.

3.3.2FTA 의 순서 무엇인가?

그 목적이나 해석의 정밀함과 거칠음에 의해서 다르지만 다음 3단계로 분류된다.
(a) 정성적 FT(fault tree)의 작성단계,
(b) FT의 정량화 단계,
(c) 재해방지대책수립단계.


3.3.3FTA 왜 중요한 가?
결함 수목 분석(FTA)은 하나의 특정 사고나 주요 시스템 고장에 초점을 맞춘 연역적인 기법으로 사건의 원인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결함 수목은 해당되는 주요 시스템의 고장을 야기하는 장비 결함과 인적 오류의 다양한 결합을 표시하는 그래픽 모델이다. 정성적 도구로서 FTA의 장점은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기본 장비 결함과 인적 오류의 결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위험성 분석가는 이를 통해 예방 또는 완화 수단을 중요한 기본 원인에 집중시켜 사고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3.3.4FTA결과의 유형
FTA는논리 게이트(즉, AND, OR)를 사용하는 시스템 고장 논리 모델을 만들어 장비 고장과 인적 오류가 어떻게 결합하여 주요한 시스템 고장을 일으키는지 설명한다. 많은 결함 수목 모델은 대형 공정을 분석하여 만들 수 있다. 실제 모델 수는 최상층 사건을 선택할 때 위험성 분석가가 선택하는 방법에 달려 있다. 결함 수목 분석가는 각 논리 모델을 풀어 컷 세트라고 하는 최상층 사건을 야기하는 고장의 목록을 산출한다. 각 컷 세트에 있는 고장의 수와 유형(예, 하드웨어, 절차)에 따라 이 컷 세트 목록의 순위를 정성적으로 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더 적은 고장이 속한 컷 세트가 고장이 많은 컷 세트 보다 더 많다. 이 컷 세트

본문내용
e-based deterministic approach)적 데이터와 실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안전성 평가를 위한 효율적인 수단을 제공하고는 있으나 기존의 법규 및 기준을 만족, 시키는 수준의 소극적인 방법이므로 새로운 유형의 사고나 새로운 형식의 선박에 대하여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또한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리스크 기반 방법론(risk-based approach) 역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 하고는 있지만 아직 그 연구가 미흡하여 안전성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기준 및 선박의 사고사례나 관련 데이터들을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부족한 경험적 지식 데이터의 확보를 위하여 사고의 확률 및 결과를, 예측하기 위한 수단으로 각종 계산이나 실험 그리고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의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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