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제행동 분석 Ⅱ. 문제행동 감소 계획/전략 Ⅲ. 개입 과정 (개입 프로그램의 내용 및
적용) Ⅳ. 개입 프로그램의 효과 Ⅴ. 부모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 참가자 후기 Ⅵ.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발표자 후기
본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출처 : 2012년 4월 9일 EBS에서 방영된 방송 [부모가 달라졌어요-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 감당되지 않는 엄마 편]
Ⅰ. 문제행동 분석
< 아동의 기본정보 > 이름 :
이민혁 나이 : 9세 성별 : 남 장애 : ADHD 판정을 받음.
*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아동이 보이는
행동특성>
● 약을 꾸준히 먹고 치료도 주기적으로 하고 있으나 지나치게 산만하고 과잉행동이 심함. ● 특히 저녁시간이
되면 지나칠 정도로 산만해짐. ● 자기 행동이나 감정을 조절하고 규칙을 배우는 것이 힘듦. ● 부모님의 식사시간에 부모님 어깨에
올라가거나 주변에서 시끄러운 행동을 함. ● 부모님이 하지 말라고 하는 행동을 하려고 하고 엄마에게 화풀이를 잘
함.
본문내용 되지 않는 엄마 편] Ⅰ. 문제행동 분석 < 아동의 기본정보 > 이름
: 이민혁 나이 : 9세 성별 : 남 장애 : ADHD 판정을 받음. *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아동이 보이는 행동특성> 약을 꾸준히
먹고 치료도 주기적으로 하고 있으나 지나치게 산만하고 과잉행동이 심함. 특히 저녁시간이 되면 지나칠 정도로 산만해짐. 자기 행동이나
감정을 조절하고 규칙을 배우는 것이 힘듦. 부모님의 식사시간에 부모님 어깨에 올라가거나 주변에서 시끄러운 행동을 함. 부모님이
하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