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6일 금요일

교육행정및교육경영 대학 구성원의 동기유발 정책(서울대학교 해외교환교수제도)

교육행정및교육경영 대학 구성원의 동기유발 정책(서울대학교 해외교환교수제도)
[교육행정및교육경영] 대학 구성원의 동기유발 정책(서울대학교 해외교환교수제도).pptx


목차
서론
-동기이론
-교수 동기 특성

본론

-현재 시행되는 긍정적 보상 프로그램
-교환교수
프로그램

-장점

-시행상 문제점

-개선 및 방향
결론

-로직 모델 정리





본문
.인문사회계열 전공교수의 해외 연수 시 지원금 지급
. 재충전과 새로운 학문분야 모색의 기회로 연구년의 운영
.국제 학술회의 참가/개최 경비 지원

.예비교수자 양성과정, 신임교수 워크숍, 교수법 워크숍, 강의촬영 및 분석
. 교수 및 강사 대상 연구실로 찾아가는 방문교육 서비스-(TL활용법 및 교육매체 제작)
. 수업자료제작 서비스


교환교수란?

사전적 정의: 대학 및 전문대학에서 학교간 또는 국가간에 학술문화 교류와 친선도모를 위하여 일정 기간 교환하는 교수.
절차 : 방문 대학 및 연구소를 선정하고, 메일을 보낸 후 허락 응답이 온 곳 중 선택한다. 각 종 서류를 보내고, 대학/기관에서 보낸 초청장을 받고 여권과 J1비자를 신청한다. 선정 대학에서 합의된 기간 동안 연구 및 교육 활동을 한다. 보수는 본 대학에서 제공받고 교환대학에서 무보수로 연구/교육을 하기도 한다.


동기 유발적 장점

자아실현과 자/타에 의한 존중감 획득이라는상위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성취를 전제로 하며 성취를 통한 타인의 인정을 얻을 수 있다.
직무의 흥미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교수 개인의 성장 가능성을 포함한다.
위와 같은 추상적 욕구를 실현시킬 수 있는 구체적, 도전적, 달성 가능한인 목표이다.





본문내용
방향
본론
로직 모델 정리
결론

욕구계층이론
기대이론
동기이론
동기 2요인설
ERG이론
목표설정이론
공정성이론
내용이론
과정이론
동기이론

내용이론
과정이론
욕구계층이론
동기 2요인설
ERG이론
기대이론
목표설정이론
공정성이론
동기이론과 교수의 동기특성
내용이론
과정이론
욕구계층이론
동기 2요인설
ERG이론
기대이론
목표설정이론
공정성이론
자아실현
존 경
소속과 애정
안 전
생리적
[그림1] 생활수준과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들의 욕구구조

위생요인
정책과 행정
감독
보수
상사와의 관계
작업조건
직무안정

동기요인
성취
인정
직무자체
책임
승진
성장가능성
동기이론과 교수의 동기특성
내용이론
과정이론
욕구계층이론
동기 2요인설
ERG이론
기대이론
목표설정이론
공정성이론

생존의 욕구
관계의 욕구 성장의 욕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