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 실패 사례조사-815 콜라 분석
[경영학] 마케팅 실패 사례조사-815 콜라 분석.pptx |
|
목차 1.기업 및 제품소개 2.시장환경 및 경쟁사 분석 3.SWOT 분석 4.STP
분석 5.4P 마케팅 믹스전략 6.개선된 마케팅 전략
본문 1996년 코카콜라사의 계약만료 후 범양식품 헐값
인수 시도 범양식품은 제의를 수락, 인수가격의 조정 시도 코카콜라사의 범양식품의 생산 및 영업관련 모든 자산의 인수
시도 요구에 응하지 않을 시 계약 종료 및 원자재 공급 일체 중단 협박 범양은“원액 계속 공급 및 제조, 판매활동 방해 금지” 가처분
소송 제기 코카콜라사와의 팽팽한 신경전 끝에 협상 결렬
1998년 NO로열티의 “콜라독립815”
출시
99년 이후 매출 감소화 가속화 추세 - IMF체제와 애국심 마케팅으로 출시 직후 눈에 띄는 호조를
보였던 매출액격감 추세 진전 - 대형 경쟁사의 광고/ 유통 판촉 열세에 따른 시장점유율 하락 - 815콜라의 실패로 인한
자회사의 재무경영 악화
본문내용 범양 식품 -1973년 코카콜라 보틀링으로 국내 시장
진입 -1976년 기업공개 및 증시 상장 -1978년 국내 음료업계의 선두 주자로 발돋움 -국내 판매용 코카콜라, 하이-C,
아쿠아리스, 네스카페 생산 -1995년 가야당근농장, 토마토농장, 포도농장, 알로에농장 출시 -1996년 코카콜라사와의 계약만료,
코카콜라사의 범양식품 헐값 인수 시도 -1997년 코카콜라사의 일방적인 국내 직판체제 선언 코카콜라사의 낮은 협상 가격으로 협상
결렬 -1998년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콜라 독립 815” 출시 -1997년 초반 IMF라는 상황 속에서 애국심 마케팅으로 출시
일년 만에 시장점유율 13.7% 달성 -경제 회복과 함께 815콜라의 매출 급락, 자회사의 재무경영 악화 -2005년
파산
815콜라 등장 배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