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4일 금요일

경영학 마케팅 실패 사례조사-815 콜라 분석

경영학 마케팅 실패 사례조사-815 콜라 분석
[경영학] 마케팅 실패 사례조사-815 콜라 분석.pptx


목차
1.기업 및 제품소개
2.시장환경 및 경쟁사 분석
3.SWOT 분석
4.STP 분석
5.4P 마케팅 믹스전략
6.개선된 마케팅 전략


본문
1996년 코카콜라사의 계약만료 후 범양식품 헐값 인수 시도
범양식품은 제의를 수락, 인수가격의 조정 시도
코카콜라사의 범양식품의 생산 및 영업관련 모든 자산의 인수 시도
요구에 응하지 않을 시 계약 종료 및 원자재 공급 일체 중단 협박
범양은“원액 계속 공급 및 제조, 판매활동 방해 금지” 가처분 소송 제기
코카콜라사와의 팽팽한 신경전 끝에 협상 결렬



1998년 NO로열티의 “콜라독립815” 출시


99년 이후 매출 감소화 가속화 추세
- IMF체제와 애국심 마케팅으로 출시 직후 눈에 띄는 호조를 보였던
매출액격감 추세 진전
- 대형 경쟁사의 광고/ 유통 판촉 열세에 따른 시장점유율 하락
- 815콜라의 실패로 인한 자회사의 재무경영 악화



본문내용
범양 식품
-1973년 코카콜라 보틀링으로 국내 시장 진입
-1976년 기업공개 및 증시 상장
-1978년 국내 음료업계의 선두 주자로 발돋움
-국내 판매용 코카콜라, 하이-C, 아쿠아리스, 네스카페 생산
-1995년 가야당근농장, 토마토농장, 포도농장, 알로에농장 출시
-1996년 코카콜라사와의 계약만료, 코카콜라사의 범양식품 헐값 인수 시도
-1997년 코카콜라사의 일방적인 국내 직판체제 선언
코카콜라사의 낮은 협상 가격으로 협상 결렬
-1998년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콜라 독립 815” 출시
-1997년 초반 IMF라는 상황 속에서 애국심 마케팅으로 출시 일년 만에
시장점유율 13.7% 달성
-경제 회복과 함께 815콜라의 매출 급락, 자회사의 재무경영 악화
-2005년 파산

815콜라 등장 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