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9일 토요일

마케팅 홍대 C급 상권의 성공요인 분석

마케팅 홍대 C급 상권의 성공요인 분석
[마케팅] 홍대 C급 상권의 성공요인 분석.pptx


목차
1. 상권 분석
2. 대박나는
C급 상권의 비밀
3. HONGIK UNIVERSITY
STP Strategy
4. Marketing
Communication Mix



본문
상권은 소비자와 공급자(여기서는 유통업체,소매업체) 사이의 거래관계에 대한 강도를 지역적인 분포로 표시.

실제 상권을 정의하는 기준이나 방법은 주체에 따라 주관적이고 자의적이므로 명확한 방법이 없음.


* 매출액 기준으로 상권을 설정하는 경우


1차 상권: 대략 해당 매출액의 60~65%를 차지하는 지역
2차 상권: 그 외에 15%정도를 차지하는 지역
3차 상권: 3~8%의 매출액을 차지하는지역


마포구 서교동 홍익대 근처 주차장 사거리에 있는 수제 햄버거 가게.
커다란 감나무가 서 있는 가정집을 개조해 만들었다고 ‘감’과 ‘살롱(Salon)’을 붙여 가게 이름을 지었다.
아늑한 가정집 느낌이 난다.


포화시장에선 맛보다 마케팅

“길거리 음식으로 멕시코 음식을 들고 나온 건 내가 처음”

타코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다 여의치 않자 트럭을 몰고 9개월 전 길거리로 나왔다.

타코와 브리토를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개발

홍익대 주변의 특징은 사람들이 새로운 문화나 맛에 관심이 높아 길거리 음식이라도 승산이 있다는 것

조만간 여의도 일대까지 영역을 넓힐 생각이다


본문내용
rategy
4. Marketing
Communication Mix

소매입지론 (넬슨의 정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상권 (상권의 잠재력).
2. 고객을 실질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접근가능성).
3. 향후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성장가능성).
4. 고객의 주거지와 기존 점포의 중간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중간저지성).
5. 비슷하거나 같은 점포가 몰려 있어야 한다(누적적 흡인력).
6. 서로 보완되는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와 양립하면 유리하다(양립성).
7. 경쟁자가 적어야 유리하다(경쟁회피성).
8. 생산성과 성장성을 가진 경제적인 용지가 좋다(경제성).

1. 상권분석
상권분석
상권은 소비자와 공급자(여기서는 유통업체,소매업체) 사이의 거래관계에 대한 강도를 지역적인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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