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선정동기
2) 환경분석
가. 미시환경
나. 거시환경
3)
SWOT 분석
4) 마케팅전략분석
-STP 전략 분석
-7P 분석
5) 성공요인
분석
6) 확인된 문제점 제시
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시장 점유율
나. 중국산(만주)에 대한 안 좋은
이미지
7) 개선된 마케팅 전략
- STP전략
- 7P전략
8) 예상 마케팅 효과
9) 결론
본문 나. 거시환경
1) 인구통계적 환경 대부분 가정에서
경제권을 주부가 소유함으로써 의사결정에서 주부의 의견이 많이 반영된다. 우리나라 주부를 조사해본 결과 20대-50대 기혼녀 중에 40대가 가장
많고 20대가 가장 적다.
2) 기술적 환경 현대인들이 건강을 중요시하면서 두부의 수요가 늘어났다. 이에 따라 두부제조
기업들이 기능성 두부에 대한 특허출원이 증가하고 있다는 특허청의 발표가 있었다. 전체 두부에 관한 특허출원 중 기능성 두부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66.6%로 일반 두부보다 높았다. 두부에 첨가되는 건강 성분은 약초류가 가장 많았고 씨앗류, 해조류, 클로렐라 및 유산균 발효물 등이 많이
특허출원 되고 있다. 이 밖에 다양한 식재료들이 사용되고 있다.
3) 경제적 환경 통계청에서는 가구당 월 총소득과 월
총지출을 각각00개와 13개의 대분류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조사한 결과 가구당 월 평균 총 지출은 약 2,232,225원으로 나타났다. 총
지출액 중 약 10%를 식료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지출하는데 이것은 저소득과 고소득, 가구원수와 상관없이 모든 가구에서 나타나고 있는 수치이다.
이는 13가지 대분류 중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4) 사회문화적 환경 2000년대에 처음 대중매체를 통해 들어온
웰빙 열풍이 서서히 일상에 보편화 되면서, 신체적 건강에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와 수요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과거에는 선물용으로
구매하였으나 최근에는 본인의 건강 유지를 목적으로 많이 구매하고 있다. 친환경 식품, 건강 보조 식품의 수요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제품선택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식품인증마크들은 똑똑한 소
본문내용 품이 판을
치는 이 시대에 천연재료, 유기농은 사회의 이슈이자 트랜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바람을 타고 풀무원은 오래전부터 자연에 가까운 컨셉을
내세우며 소비자들에게 다가왔다. ‘바른 먹거리 풀무원’이라는 로고송이의 영향으로 풀무원은 깨끗하고 정갈하게 모든 제품을 만들 것 같다는 이미지를
알렸다. 최초로 두부에 물을 넣고 개별포장을 하여 판매한 풀무원의 시도는 매우 성공적 이였으며 대기업의 공세에도 굴하지 않고 두부시장의
독과점적인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최근 두부시장 점유율이 점진적으로 떨어지면서 풀무원의 위상이 떨어지고 있다. 작은 야채가게에서
시작해 현재는 연 매출 3000억 원을 노리는 국내 두부 소비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풀무원을 조사하기로 했다. 특히 풀무원은 평소 그린마케팅으로
유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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