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9일 토요일

경영학 커피산업의 여성 공략 마케팅 분석

경영학 커피산업의 여성 공략 마케팅 분석
[경영학] 커피산업의 여성 공략 마케팅 분석.hwp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목적

제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 2장

제 1절 여성의 소비성향

제 2절 여성을 공략한 마케팅 사례

제 3절 시장조사

제 3장

제 1절 결론 및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
저자는 여성은 어린 시절부터 집단 속에서 항상 주인공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사로잡힌 존재이며, 여성의 허영심이 이런 심리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현대 여성들은 자신을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고, 타인으로부터 어떻게 평가받을까라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신경 쓰게 된다. 여성들이 값이 비싼 브랜드의 커피를 사먹는 이유 중의 하나는 사치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행동은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허영심에서 나오는 것이다.
여성의 신체적 특성과 오감(五感)의 관점에서 바라본 부분도 있다. 육체적 능력이 여성의 행동을 규제한다는 것인데, 육체적인 특성상 여성은 피곤해지기 쉬우므로 휴식 코너를 좋아한다고 한다. 서적에 나와 있는 정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여성의 팔과 정강이는 남성에 비해 조금 안쪽으로 구부러져 있고, 발도 무릎 쪽으로 굽어져 있어 몇 시간이고 앉아서 이야기할 수 있다. 여성의 하반신이 안정되어 있는 것에도 관계가 있지만, 발의 골격이 앉는 자세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여성을 대상으로 상품을 기획하거나 제공할 경우에도 이러한 육체적 능력을 이해해 두어야 한다. 예를 들면 당신의 점포에 고객을 장시간 잡아 두려면 쉽게 피곤해지는 여성을 위한 휴식 시설을 마련해 두기 바란다. 아무리 작고 좁은 점포라 해도 잠깐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코너를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체류 시간이 상당히 달라진다. 또 그것만으로도 기분이 안정되어 세상 이야기로 이야기꽃을 피우는 벤치 커뮤니티의 범위가 넓어진다.’

이는 요즘의 커피숍의 모습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남성들도 많지만, 그보다 많은 여성들이 커피숍에서 커피를 주문하고 오래 앉아서 이야기를 한다든가, 자신의 업무를 본다든가 하는 경우가 많다. 커피숍에 가면 테이블 위에 노트북을 올려놓고 오래 앉아서 자신의 할 일을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커피숍은 여성이 오래 앉아있을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하였으며, 모두가 한참동안 앉아있는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여성의 시각적 특성은 여성의 ‘색 감각’과 관련되어 있다. 여성의 색 감각의 특징은 중간색을 좋아하고, 사용하는 색의 수가 많고, 사용하는 색의 수에 동등한 가치를 둔다는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여러 커피전문점들의 인테리어가 대부분 연한 갈


본문내용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유는 여성의 소비성향 때문이다. 남성과는 다른 여성의 소비성향이 커피 산업이 지향하고자 하는 목적에 부합하는 것이다. 그러한 커피 산업의 마케팅이 지닌 경쟁력 또한 여성의 선호와 연결되어 있다.
현재 대부분의 커피 산업이 내세우는 이미지는 ‘휴식 공간 제공’, ‘세련되고 섬세한 인테리어’, ‘커피의 품질 제고’, ‘커피숍의 분위기’등으로 대체로 여성 고객들의 기호에 맞춰져 있다.
실제로 이와 관련하여 커피 산업의 마케팅이 여성의 기호와 부합한다는 과학적 근거가 있다. 여성은 신체 구조 상 남성보다 피곤해지기 쉬워 휴식 공간을 선호하며, 여성이 지닌 시각, 후각, 촉각의 특성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변화와 환경에 더 예민하다고 말한다. 후꾸시마 찌즈고, 「여자를 알면 돈이 보인다.」, 동방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