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자체 제작 동영상
2. 주제 및 기업 선정 동기
3. 미국
홈쇼핑 시장 현황 분석
4. 한국 홈쇼핑 시장 현황 분석
시장의 재 확대
1. 해외진출을 통한 시장의 재
확대
2. 오프라인 마켓을 통한 시장의 재 확대
3. 카달로그 활성화를 통한 시장 재
확대
본론
1. 한국 홈쇼핑 기업의 진출 핵심 역량
2. 진출시 방식 : 합작투자(Joint
Venture)
3. 상품 진출 관련
결론
출처
본문 한국에서의
시장 경쟁력과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대의 소비 시장, 중국 홈쇼핑 시장으로 이미 진출하였다. CJ 오쇼핑은 꾸준한 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추진해 왔고, 그 결과 중국 상하이 미디어 그룹(SMG) 과 합작사를 설립, 2004년 4월에 동방 CJ를 개국함으로써 국내 최초로 중국
홈쇼핑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동방 CJ는 개국 초기부터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높은 인지도와 품질 만족도를 확보하였으며, 유명 제품들을
선보임으로서 고급 유통채널로 일찌감찌 자리 잡았다. 현재는 아시아를 넘어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의 동남아 주요 국가에 홈쇼핑 방송을
개국할 예정에 있다고 한다. 이렇게 CJ는 이미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를 여러 차례의 테스트와 경험을 통해 긍정적으로 확보해 놓은 상태이며,
이는 분명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 또한 점쳐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중고 상품을 홈쇼핑 시장에서 판매한다는 획기적 전략으로 미국 거대 소비
시장의 역사에 한 획을 긋는 것을 이번 내용의 선정 동기이자 주목표로 한다.
<표3.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경영실적
분석>
3. 미국 홈쇼핑 시장 현황 분석
미국 케이블 TV 산업은 1965년에 케이블 TV 법이 제정되면서
시작되었다. 1992년도에는 이미 5600만 가구에서 케이블 TV를 시청하고 있었다. 1982년 HSN은 플로리다에서 2만 가구를 대상으로
지역적인 홈쇼핑 사업을 시작하였고, 1986년에 시작한 QVC를 비롯하여 14개 정도의 홈쇼핑 프로그램 공급자가 사업을 운영했다. 초창기 홈쇼핑
사업자는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홈쇼핑 사업을 시작하였으나 점차 전국 망을 형성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고 10여 년이 지난 1990년대 초반에는
65개의 사업자로 증가했다. 전국을 대상으로 홈쇼핑 사업이 확장되면서 규모의 경제 효과로 프로그램의 질을 높일 수 있었고, 상품의 규격화와
신용카드의 사용, 택배운송 및 취소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발전하게 되었다. 미국 홈쇼핑 채널은 1980년대 말부터 연간 20~30%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TV 홈쇼핑의 대중성을 획득했다. 24시간 생방송을 진행하고 프로그램은 무료로 전송하며, 채널 사용료를 해당 채널을 통해
판매된 총수입의 5% 내에서 일정 금액을 채널 마케팅 비용으로 지급했다. 미국의 홈쇼핑 채널은 3가지 유형으로 운영되는데, 첫째,
저가격대의 다양한 상품을 대폭 할인하여 판매한 채널(CVN, CDN, HSN1), 둘째, 중고가격대의 백화점 상품을 주로 취급하는 채널(QVC,
HSN2), 셋째, 고소득 소비자를 대상으로 패션제품이나 고가의 유명상표 등 전문 제품을 판매하는 채널(The Fashion Channel)로
구분할 수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자료(2004)를 보면 미국 홈쇼핑 시장의 매출 규모는 전체 시장 연간
본문내용 장이 활성화되어 있다. 미국 홈쇼핑 시장 규모는 약 60억 달러(한화 78조원, 2005년 기준,
KOTRA)로 추정되고 있으며, 현재 4대 홈쇼핑 기업인 QVC, HSN, Shop NBC, ACNTV가 시장 점유율에서 각각 1위~4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 미국은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위축 현상으로 많은 기업들이 경제적 위기를 맞이하고 있고, 이는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나 제품을 생산하는 공급자 모두에게 심각한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위축된 소비 심리와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되
이전부터 활성화되어 왔던 미국인들의 소비 성향과 문화를 적절히 조화하여, 소비하되 저렴하게 소비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있는지 고민하게
되었다. <표1. 미국의 개인 소비 지출과 소비자 신뢰 지수 둔화
참고문헌 출처 CJ오쇼핑, 세계 2위
홈쇼핑 등극 눈앞 - 중앙일보 | 2011-05-31 [홈쇼핑]TV홈쇼핑 시장 동향 분석 -CM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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