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9일 토요일

마케팅 성공사례- 딤채

마케팅 성공사례- 딤채
마케팅 성공사례- 딤채.hwp


목차
- 철저한 타깃팅

- 구전마케팅

- 무스탕 마케팅

- 브랜드 이미지 개선 전략

- 언론의 이용, 신뢰와 소문의 힘

- 브랜드파워



본문
- 철저한 타깃팅
딤채 마케팅의 첫 시작은 철저한 타깃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김치 냉장고의 주 고객인 주부를 겨냥해 지속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96년 초반 세일 기간 대가족과 함께 사는 주부에게 무려 절반 값에 김치 냉장고를 판매했던 것이 대표적인 사례. 결국 한동안 주부들 사이에는 딤채 계를 드는 것이 유행이 되기도 했다. 시판 초기부터 강남지역을 집중 공략하는 등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 1970년대 자동차를 사는 것이 부의 상징처럼 여겨졌던 것처럼 김치 냉장고를 사는 주부가 󰡐중산층 주부󰡑라는 이미지를 심는데 성공했다. 김종우 과장은 󰡒시판 초기 유통업체 등을 통해 각종 경품행사의 1등 상품으로 제공했던 것이 나중에 주부들에게 딤채를 갖는 것이 소원처럼 여겨지는 풍조를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본문내용
켜 온 산증인이자 전부문의 제품을 생산하는 유일한 전문기업이다. 딤채는 95년 최초의 김치냉장고로 탄생했다.토종가전 1호로 꼽히는 김치냉장고 시장을 연 주인공이다. 95년 4,000대 판매됐던 것이 다음해 2만대가 팔리는 등 매년 200% 이상의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현재 딤채는 국내 유수 가전회사들의 도전에도 불구, 1위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며 김치냉장고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만드는 제품마다 소비자들에게 큰 인상을 심어주며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한 것은 거대 가전과의 마케팅 경쟁에서 다음과 같은 보기 드문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이다.
- 철저한 타깃팅
딤채 마케팅의 첫 시작은 철저한 타깃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김치 냉장고의 주 고객인 주부를 겨냥해 지속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96년 초반 세일

참고문헌
출처 : 마이미디어/마케팅 연구소
한국일보
CEO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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