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면서
Ⅱ. SPA의 개념 및 발생
배경
Ⅲ. ZARA와 UNIQLO의 일반적 분석
3-1-1 ZARA의 일반적
현황
3-1-2 ZARA의 목표와 비즈니스 철학
3-1-3 ZARA의
성공요인
3-1-4 ZARA의 SWOT 분석
3-1-5 ZARA의
4P분석
3-2-1 UNIQLO의 일반적 현황
3-2-2 UNIQLO의 비즈니스
철학
3-2-3 UNIQLO의 성공요인
3-2-4 UNIQLO의
SWOT분석
3-2-5 UNIQLO의 4P분석
Ⅳ. ZARA의 한국진출에 대한 전략적
제언
Ⅴ. UNIQLO의 한국진출에 대한 전략적 제언
Ⅵ. ZARA와 UNIQLO의 전략적
제언
Ⅶ. 맺음말
본문 ZARA는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의 3개의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라인업은 각각의 팀을 가지고 있다. 각 팀은 소비자로부터 얻은 정보들을 즉시 반영하여 소비자의 욕구와 니드(need)를 끊임없이
충족시키고 있다. ready-to-wear컬렉션의 유행을 빠르게 캐치하는 것으로 유명한 스페인 브랜드 ZARA의 제품은 심플하며 베이직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무난하면서도 트렌디힌 부분들을 적절히 가미하였다. 유럽에서만 판매되다 최근 세계 주요도시로 판매망을 확층하였는데,
다양한 문화권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세계의 브랜드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디자인과 빠른 유행의 반영이 그 특징이다. 가격에
비해 훌륭한 상품 퀄리티, 다양하고 다국적인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상품 기획력, 초고속 상품 공급 시스템, 매장의 vmd정책은 ZARA가 초고속
항진을 지속할 수 있는 경쟁 우위 요소가 되고 있으며, 현재 50여 개국에 6백여 개의 쇼룸을 보유중이다. ZARA의 최신 트렌드 상품을
15일 내에 초고속 생산해내며, 1주일에 2번 전세계 매장에 신상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ZARA는 한번 출고된 제품은 인기와 관계없이 다시
출고하지 않는다는 원칙하에 철두철미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ZARA의 빠른 성장의 핵심은 최고 위치의 매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힘,
거대한 자본력으로 일궈낸 컴퓨터 디자인, 제조 시스템, 창의적인 물류 시스템, 유통 솔루션, 일류의 인재 확보 등 최신 정보 기술 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투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유럽 최대의 인디텍스 그룹의 ZARA의 브랜드를 반영해 15일 내에 상품을 생산 할 수 있는
구조, 초고속 생상 체제로 1주일에 두 번 전 세계 매장으로 투입하는 생산체제, 가격대비 고품격 퀼리티가 ZARA의 강점이다. 이 같은
시스템이 가능하게 된 것은 자사 일괄 생산과 물류 센터에 힘입은 바크다. 생산은 대량으로 비축한 소재와 원사를 가지고 pos 정보를 이용해 자사
및 계열 가공 공정으로 배치한다. 이로 인해 의사경정에서 매장투입까지 1주일내에 매장으로 상품이 공급된다. 자사 혹은 합병 자본에 의해 운영되는
각국 매장은 모두 pos시스템에 의해 링크되어 있다. 상품 공곱은 50만 평방미터에 완전 자동화 물류 시스템이 들어선 로지스틱 센티에서
스페인시간으로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에 상품을 매장별로 구분해 다음주 목요일과 일요일 아침 6시에 전 세계로 출하된다. 또한 원자재, 부자재 및
완제품 구매 시스템의 기본 컨셉은 1주일 단위로 매장에 출고하는 것이 원칙이다. 매장 출고 후 반응을 보고 재생산 투입하는 철저한 QR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전체 물량의 60~65%는 자체 생산을 원칙으로 하고 있고, 수직 계열화를 통해 경쟁 마진확보와 QR를 통한 리스크 축소에
주력하고 있다. 트렌디한 소재 및 부자재는 LA와 바르셀로나에서, 베이직한 소재 및 부자재는 한국을 비롯한 중국, 동남아, 인도 등지에서
직구입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현지 생산비중이 늘면서 많은 원,부자재 업체가 재고를 가지고 현지에서 거래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ZARA는 시장반응 및 소비자 취향을 포착,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인프라(부문별 매니저 역량+현지 인프라)를 현지에 구축하고
있다. 이 같은 프로세스 때문에 ZARA와 협력업체간의 공조 시스템은 더욱 확고해지고 있다.
본문내용 3-1-3 ZARA의 성공요인 3-1-4 ZARA의 SWOT
분석 3-1-5 ZARA의 4P분석 3-2-1 UNIQLO의 일반적 현황 3-2-2 UNIQLO의 비즈니스
철학 3-2-3 UNIQLO의 성공요인 3-2-4 UNIQLO의 SWOT분석 3-2-5 UNIQLO의
4P분석 Ⅳ. ZARA의 한국진출에 대한 전략적 제언 Ⅴ. UNIQLO의 한국진출에 대한 전략적
제언 Ⅵ. ZARA와 UNIQLO의 전략적 제언 Ⅶ. 맺음말 Ⅰ.
들어가면서 Marketing♥
우리나라는 1980년대까지 세계 3대 의류 수출국이었으나 1980년대 이후 수출감소와 수입증가로
인해 2005년에는 의류 부분이 순수입국으로 전환되었다. 이런 추세에 힘입어 글로벌 의류 브랜드 중 최근 부상하고 있는 유형으로 관련업계에서
이른바 S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선희(2007), “패스트패션Fast Fashion)에대한고찰제보:
마:케팅전략을중심으로” 장애란(2007), “소비자니드를위한한국형SPA의Fast Fashion,” 김주현(2010),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하송(2011), SERI경영노트 “저렴하면서도 멋진 상품,‘칩
시크(cheap-chic)의 성공비결” rinihappy(2010), SPA브랜드 UNIQLO의 성공요인 천종숙노윤지(2007),
“캐주얼 의류브랜드의 상품공급 특성에 관한 연구:SPA 특성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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