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마케팅조사 칠성사이다 브랜드 이미지 조사

마케팅조사 칠성사이다 브랜드 이미지 조사
[마케팅조사] 칠성사이다 브랜드 이미지 조사.hwp


목차

서론


기업선정동기


본론


가. 설문지 작성과정


나. 신뢰성 분석


다. 요인 분석


라. 빈도 분석


마. 변수 계산


바. 상관관계 분석


사. 회귀 분석


결론


가. 발견점 요약


나. 제안


※ 부록-설문지


※ 참고자료





본문
1. 서론

가. 기업 선정 동기

마케팅 조사론 이라는 수업을 듣고 제품을 선정함에 있어서 대중들이 모두 사용해보거나 들어본 적이 있는 제품을 선정하는 경우에, 결론을 도출하기가 편할 것이라는 말을 듣고 조원들과 제품선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였다. 그때 마침 조원들 중 한 명이 칠성사이다를 마시고 있는 걸 보고 칠성사이다로 하면 어떨까 하는 의견이 나왔다. 그래서 칠성사이다를 고려해본 결과 롯데 칠성사이다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대중들에게 폭넓은 인기를 가진 음료로서 그동안 음료 시장의 많은 변화 속에서도 안정적인 자리를 유지해오고 있었다. 하지만 더욱 더 치열해지는 음료 시장에서 칠성사이다가 꾸준히 안정적인 자리를 유지하고 지금 보다 더 나은 판매량을 올리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지 조사해보고자 선정하였다.


2. 본론

가. 설문지 작성 과정

우선 독립변수로 다이어트 욕구칼로리맛이미지가격사이즈건강유통채널구매패턴광고를 설정하고, 종속변수로 점유율확대충성도 증가구매의향 증진을 설정해서 조사를 진행하기로 계획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를 도출해내기 위한 자료 수집방법으로 설문지법을 이용하기로 하고, 설문지 문항을 설정하였다. 이때 설문지의 질문은 4P를 바탕으로 제품, 가격, 광고/판매촉진, 유통부문으로 나누어 선정하였고 주요 질문 대상자는 사이다를 주로 마시는 10대와 20대의 중, 고, 대학생과 가정에서 식품 구매 결정권이 큰 주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설문 장소는 학생들의 경우는 학교에서, 주부의 경우는 대형마트에서 조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실제로 설문지를 수거 한 후 결과 값을 코딩한 결과, 중학생 40명, 고등학생 40명, 대학생 80명, 주부 40명의 결과 총 200명의 결과를 얻었다.

먼저 이렇게 얻은 결과 값으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래와 같은 신뢰도 측정치를 출력하였다.

나. 신뢰성 분석

< 가격 신뢰도 분석 >

신뢰도 통계량
Cronbach의 알파
항목 수
.583
7


항목 총계 통계량

항목이 삭제된 경우 척도 평균
항목이 삭제된 경우 척도 분산
수정된 항목-전체 상관관계
항목이 삭제된 경우 Cronbach 알파




위의 표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처음 가격에 대한 자료를 넣고 신뢰도 측정을 하였을 때 0.583으로 신뢰도가 낮은 수준으로 나왔다. 따라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var024를 삭제하여 신뢰도가 0.653까지 올랐고, 또 다시 var029를 삭제하니 신뢰도 0.714까지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var024와 var029를 삭제하였다. 최종적으로 신뢰도 통계량을 0.714까지 올릴 수 있었다.





본문내용
1
목 차
서론
기업선정동기
3
본론
설문지 작성과정
3
신뢰성 분석
3
요인 분석
8
빈도 분석
11
변수 계산
36
상관관계 분석
42
회귀 분석
결론
발견점 요약
44
제안
48
※ 부록-설문지
50
※ 참고자료
54
1. 서론
가. 기업 선정 동기
마케팅 조사론 이라는 수업을 듣고 제품을 선정함에 있어서 대중들이 모두 사용해보거나 들어본 적이 있는 제품을 선정하는 경우에, 결론을 도출하기가 편할 것이라는 말을 듣고 조원들과 제품선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였다. 그때 마침 조원들 중 한 명이 칠성사이다를 마시고 있는 걸 보고 칠성사이다로 하면 어떨까 하는 의견이 나왔다. 그래서 칠성사이다를 고려해본 결과 롯데 칠성사이다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대중들에게 폭넓은 인기를 가진 음료로서 그동안 음료 시장의

참고문헌
마케팅 조사 / 이학식 / 법문사
마케팅조사론(이일한) 강의 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