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르노삼성자동차(주) 마케팅 전략

르노삼성자동차(주) 마케팅 전략
르노삼성자동차(주) 마케팅 전략.hwp


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 이유, 출범배경
2. 회사로고와 기업 소개

Ⅱ. 본론
1. 르노삼성 실패요인
2. 시장상황 분석
3. 마케팅 전략분석
1) SWOT 분석
2) STP 전략
3) 4Ps 전략

Ⅲ. 결론
1.성공요인
2.앞으로의 과제

※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와 출범배경

1) 선정이유
현대 자동차에서 출시한 NF쏘나타와 르노 삼성에서 출시한 NEW SM5는 올해 초 출시와 동시에 치열한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대와 르노삼성은 이런 치열한 시장 상황 속에서 판매우위를 점유하기 위하여 치열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시장 1위인 현대의 막강한 물량 공세 앞에 그동안 르노삼성은 소극적으로 대응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신차 출시를 계기로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의 누적된 차이를 조금이나마 줄여보고자 한다. 이것이 우리가 르노삼성을 마케팅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이다.

2) 르노 삼성의 출범 배경
1. 삼성의 자동차사업 진출 - 93년 6월에는 삼성그룹이 자동차사업을 2000년대 주력사업으로 선정 발표 - 94년 4월 닛산 자동차와의 기술도입 계약 체결 - 상공자원부 94년 12월 7일 기술도입신고서를 수리함으로서 삼성그룹의 승용차사업 진출 2. 삼성자동차의 공식출범과 부산상공회의소 역할가. 삼성자동차 공식출범 94년 12월 7일 상공자원부로부터 기술도입신고서가 수리됨으로써 삼성자동차의 공식출범을 위한 준비작업을 착실히 추진하였으며, 95년 3월 28일 부산지방법원에 삼성자동차주식회사(英文名 SAMSUNG MOTORS INC)라는 상호로 본사를 부산에 둔, 법인설립 등기를 완료하였고, 동년 3월 29일에는 서울 호암아트홀에서 임직원 1천5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사창립기념식을 가졌다. 이어 삼성자동차(주)는 95년 4월 26일 부산시 강서구 신호지방산업단지 내 55만평 부지에 98년 25만대, 2000년 50만대의 생산능력을 갖는 승용차 공장 착공에 들어가 96년 11월 공장건립을 완공함으로써 삼성자동차의 국내 자동차시장 진출준비는 모두 완료되었다.
나. 삼성자동차 유치를 위한 부산상공회의소 활동 삼성자동차의 부산유치 활동은 93년 삼성그룹이 자동차사업을 2000년대 주력사업으로 검토하겠다는 발표를 하면서 시작되었으며 94년 4월 13일 부산상공회의소 제15대 의원부(회장, 강병중)가 출범하면서 본격적인 추진이 이루어졌다. 부산상공회의소 신임회장단은 94년 5월 3일 청와대를 방문하여 삼성승용차 부산유치 건의문을 전달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3일후 삼성승용차 설립불가 방침이 발표될 것이라는 정보를 얻게 되었다. 이에 부산상공회의소는 대통령에게 탄원서, 상공부장관에게 건의서를 보내면서 삼성승용차 설립허가를 요구하였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삼성승용차 부산유치는 시민운동으로 본격화되었다. 이후 5월 14일 정재석 부총리 겸 경제기획원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지역상공인간담회 개최, 5월 23일 삼성승용차공장 부산유치 의견조사를 실시, 5월 25일 경제기획원, 상공자원부, 민자당 등에 삼성승용차공장 부산유치 재건의, 7월 21일 부산발전전략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삼성승용차 유치를 위한 여론조성에 힘을 쏟았다. 8월 17일, 10월 12일 두 차례에 걸쳐 부산상공회의소 의원총회를 개최하면서 삼성자동차 부산유치에 대한 결의를 새로이 다짐과 아울러 강력한 대정부 건의를 펴기로 하였으며 8월 22일 지상좌담회 개최, 8월 24일 부산상공회의소 회장단의 청와대 방문 등을 통해 부산지역은 물론 정부 관계당국에도 삼성자동차의 부산유치를 위한 여론조성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 결과 94년 12월 7일 마침내 삼성승용차 기술도입신고서가 정부로부터 수리되었고 95년 3월에는 삼성자동차(주)가 공식 출범하게 됨으로써 삼성그룹의 승용차리되었진출은 본격화되기에 이르렀으며 그 동안 부산상공회의소를 중심으로 한 부산지역 경제계의 노력이 훌륭히 결실을 맺게 되었다.


본문내용
학과
4834155
장충권
경영대학
4901188
박건웅
경영정보학과
4964302
권일구
경영정보학과
5134382
엄윤정
경영정보학과
4903508
장호석
소비자정보학과
4971026
정동휘
경영학과
5203888
송진(외)
3조 COKS
< 목차 >
Ⅰ. 서론
1. 기업선정 이유, 출범배경P.1
2. 회사로고와 기업 소개P.4
Ⅱ. 본론
1. 르노삼성 실패요인P.5
2. 시장상황 분석P.7
3. 마케팅 전략분석
1) SWOT 분석P.8
2) STP 전략P.10
3) 4Ps 전략P.12
Ⅲ. 결론
1.성공요인P.14
2.앞으로의 과제P.16
※ 참고문헌
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와 출범배경
1) 선정이유
현대 자동차에서 출시한 NF쏘나타와 르노 삼성에서 출시한

참고문헌
www.renaultsamsungm.com - 르노삼성자동차
www.kia.co.kr -기아자동차
http://www.facebook.com/RenaultSamsungM - 르노삼성자동차 Facebook.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11216124g
-한국경제신문 (2012-11-21일 뉴스)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307234
-노켓뉴스 ( 2012-11-06일 뉴스)
패러다임의 변화를 읽어라 - 채영석 저 , 기한재
http://e-usedcar.tistory.com/1288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1107432.htm
-스포츠서울닷컴 ( 2012-11-14일 뉴스)
http://cafe.naver.com/l43members/65359
디지털화와 산업의 양극화 中 한국 자동차산업 - 이덕희, 김병운, 김서현 저 , 삼성경제연구소
http://isplus.liv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9737738&cloc=
-일관스포츠 ( 2012-11-16일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0015134
-매일경제신문( 2000-05-31일 뉴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