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마케팅 아파트 주거인식의 변화

마케팅 아파트 주거인식의 변화
[마케팅] 아파트 주거인식의 변화.docx


목차
1.상황분석

A.1~2인 가구의 증가
B.1~2인 가구 소득의 양극화 현상
C.아파트에 대한 주거 인식의 변화
ii.과거: 아파트 = 신분 상승을 위한 도구
iii.앞으로의 추세: ‘사는 것이 아닌 사는 곳’

2.문제점 파악 (표적시장 확인)
A.1~2인 가구가 희망하는 주거 형태(아파트)
B.고소득층 1~2인 를 위한 주거형태 부족

3.새로운 주거형태의 아파트 제안 (리스 아파트)
A.리스 아파트의 개요
B.리스 아파트 계약 형태
C.리스 아파트 실현 가능성
D.리스 아파트의 구체적 혜택
4.마케팅 활동
A.STP전략
B.4P mix


본문
1.상황분석
A.1~2인 가구의 증가
최근 결혼 연령이 늦어져 독신 남녀가 증가하고 있고, 결혼 후에도 자녀를 출산하지 않는 분위기로 인해 전체 가구 수에서 1~2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해 자녀를 출가시키고 사는 노인 가구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 역시 1~2인 가구를 증대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앞으로 주택 시장에서 1~2인 가구의 수는 지금보다 훨씬 늘어날 전망이다.

B.1~2인 가구 소득의 양극화 현상
i.1인 가구 내에서도 소득 양극화가 대두
-월평균 소득이 100만원 이하인 1인 가구 비중은 2006년 56.4%에서 2009년 54.0%로 2.38%p 감소
-월평균 소득 300만원이 넘는 1인 가구의 비중은 2006년 5.94%에서 2009년 7.95%로 2.01%p 증가하였고, 특히 700만원 이상 고소득자도 2006년 0.15%에서 0.63%로 4배 이상 증가.
C.아파트에 대한 주거 인식의 변화
i.설문조사 결과

→ 조사 결과, 주거에 대한 가치로 주로 ‘거주를 위한 주변 환경의 편리성, 생활의 안정감, 전원주택에서의 삶’과 같은 생활편의를 위한 개념이 눈에 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아파트와 같은 단절된 공간보다는 주변환경과 어우러진 전원주택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획일화된 아파트 환경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ii.과거: 아파트 = 신분 상승을 위한 도구
(ㄱ) 아파트 수요가 많아진 계기, ‘고급화 전략’: 1970년에 완공된 한강맨션은 고소득층을 끌어들이기 위해 당시엔 최대 평수인 51평형과 55평형을 분양했다. 서민용으로 인식됐던 아파트에 고급화라는 이미지가 생기기 시작했다. 거기다 1974년 대한주택공사가 완공한 반포단지는 아파트=고급이라는 등식을 완성했다. 부유층을 겨냥한 반포단지는 가장 작은 평수가 22평이었다. 가장 넓은 평수는 복층 64평이었고 전 세대가 중앙난방이었다. 그 결과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정부도 관련법을 개정해 아파트 건설을 독려했다.
(ㄴ)물론 여기에는 쉼 없이 오르는 아파트 가격도 한 몫하고 있다. 아파트는 사두기만 하면 하루가 다르게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랐다.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아파트를 분양받는 게 이윤의 원천이었던 시대였다. 아파트를 분양받은 가구는 중간계급으로 편입되고 체제의 수혜자가 됐다. 한국에서 아파트단지는 ‘중간계급 제조 공장’이었던 셈이다. 그렇다 보니 너도나도 아파트를 투자의 목적으로, 신분상승의 목적으로 사기 시작했다
iii.앞으로의 추세: ‘사는 것이 아닌 사는 곳’
부동산시장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수요자들 사이에 ‘집은 사는 것이 아닌 사는 곳’이라는 인식이 늘고 있다. 실속형의 보다 차별화된 설계가 적용된 아파트가 인기를 끄는 것도 이런 이유다. 이처럼 수요자들의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건설사들도 더 이상 개발호재에 의존해 아파트를 분양하기 보다 실거주자의 니즈를 반영한 평면을 잇달아 선보이는 추세다.
(출처: 가족간의 소통을 책임지는 아파트가 있다고? WOW한국경제)


본문내용
수에서 1~2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해 자녀를 출가시키고 사는 노인 가구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 역시 1~2인 가구를 증대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앞으로 주택 시장에서 1~2인 가구의 수는 지금보다 훨씬 늘어날 전망이다.
1~2인 가구 소득의 양극화 현상
1인 가구 내에서도 소득 양극화가 대두
월평균 소득이 100만원 이하인 1인 가구 비중은 2006년 56.4%에서 2009년 54.0%로 2.38%p 감소
월평균 소득 300만원이 넘는 1인 가구의 비중은 2006년 5.94%에서 2009년 7.95%로 2.01%p 증가하였고, 특히 700만원 이상 고소득자도 2006년 0.15%에서 0.63%로 4배 이상 증가.
아파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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