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마케팅 Toyota 도요타 위기와 전략, 미래

마케팅 Toyota 도요타 위기와 전략, 미래
[마케팅] Toyota 도요타 위기와 전략, 미래.docx


목차
Ⅰ.작은 방직공장에서 현재의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
1. 도요타의 연혁(도표)
2. 마케팅 현황 분석
- 도요타의 마케팅 믹스

Ⅱ. 기회를 향해 내뻗은 도요타의 노력
1. 도요타의 일류 기업의 기회
2. 도요타가 바라본 신 성장 동력

Ⅲ. 잘못된 방향으로 인한 큰 위기
1. 도요타의 위기
2. 리콜 사태 이후 도요타의 품질관리 개선방향

Ⅳ.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도요타의 끝은 아직 멀었다!
1. 도요타의 주요 경쟁사 및 경쟁 분야
2. 우위에 설 수 있는 향후 미래 전략
Ⅴ. 결론


본문

Ⅰ. 작은 방직공장에서 현재의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
1. 도요타의 연혁(도표)
도요타사키치에 의해 창업된 ‘도요타 자동 방직기 제작소’에서 1933년 9월에 설립된 자동차 부서를 기원으로 사키치의 사위인 도요타리자부로가 초대 회장을 맡았다. 방직기 제작에 있어서 주조나 기계 가공 기술 등의 노하우를 살려, 연구를 통해 1935년 처음으로 자동차 제조를 설립하였으며 1937년 도요타 자동차 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되었다.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1950년 노사 관계의 악화 및 생산 인원 감축 등의 문제로 경영 위기에 빠졌으며 노동조합의 총파업으로 회사의 위기가 왔다. 제국 은행을 중심으로 은행단의 긴급 투자 조건으로 판매 강화를 위한 도요타 자동차 판매 주식회사가 설립되었고, 도요타는 1982년 현대의 도요타 자동차 주식회사가 되기 전까지 생산과 판매를 담당하는 두 개의 회사로 분할 되어 져 운영되어왔다. 1950년의 경영위기는 한국 전쟁에 투입된 미군용 트럭의 대량 주문으로 인해 모면되었으며, 55년 체제 이후 노사 화합이 이루어졌다. 1957년, 도요타의 크라운모델이 처음으로 미국으로 수출을 시작하였으며 현지 판매 담당 회사인 ‘도요타 모터 세일즈 미국’을 설립하였다. 1982년 도요타 공업과 도요타 모터 세일즈가 합병하여 도요타 자동차 주식회사가 설립되었고, GM과 미국 합작 투자생산을 시작하였다. 1988년 미국 내에서 직접 제조할 수 있는 도요타 자동차 제조 미국을 설립, 생산을 시작하였고, 1989년 도요타의 상향 확정을 통해 명품 자동차인 렉서스 브랜드를 만들어 미국에 출시하였다.

그림 1. 도요타 연혁

1990년에 들어와 도요타는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하였고 1997년 세계 첫 대량 생산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프리우스를 출시하였다. 2002년 중국 천진 도요타 자동차 생산공장 설립. 북미지역 누적 생산대수 1천만대를 돌파하였다. 그 후 꾸준히 발전하던 도요타는2009년에는 전세계적 대규모 리콜사태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2. 마케팅 현황분석
(1) 마케팅 믹스
1) 가격 전략
도요타는도요타 생산방식을 통해 원가절감을 이룸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가격 경쟁에서의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자국의 것이 아닌 한국 부품을 사용하는 등 원가를 낮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저금리 할부 서비스를 실시함으로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여 고객이 높은 가격으로 인해 구매하지 못하는 것을 해결하여 판매량을 증가시켰다.

2)고급화 전략
1980년대 미국 시장 내에서 품질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었으나 낮은 가격으로 인해 도요타 브랜드는 고급차 이미지와 거리가 멀었다. 도요타의 브랜드를 고품격 브랜드로 올리기 위해 도요타 회장은 상품라인을 상향 확장 할 것을 결정하였다. 혹시나 발생할 시장 잠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도요타는 본연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렉서스라는 새로운 브랜드명을만들어내어 자동차 시장을 중급시장과 고급시장으로 분할하여 목표고객층을 targeting 하였다.




본문내용
향해 내뻗은 도요타의 노력
1. 도요타의 일류 기업의 기회
2. 도요타가 바라본 신 성장 동력
Ⅲ. 잘못된 방향으로 인한 큰 위기
1. 도요타의 위기
2. 리콜 사태 이후 도요타의 품질관리 개선방향
Ⅳ.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도요타의 끝은 아직 멀었다!
1. 도요타의 주요 경쟁사 및 경쟁 분야
2. 우위에 설 수 있는 향후 미래 전략
Ⅴ. 결론
Ⅰ. 작은 방직공장에서 현재의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
1. 도요타의 연혁(도표)
도요타사키치에 의해 창업된 ‘도요타 자동 방직기 제작소’에서 1933년 9월에 설립된 자동차 부서를 기원으로 사키치의 사위인 도요타리자부로가 초대 회장을 맡았다. 방직기 제작에 있어서 주조나 기계 가공 기술 등의 노하우를 살려, 연구를 통해 1935년 처음으로 자동차 제조를 설립하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