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1일 금요일

인사고과의 오류와 개선방안에 대한 검토

인사고과의 오류와 개선방안에 대한 검토
인사고과의 오류와 개선방안에 대한 검토.hwp


목차
Ⅰ. 인사고과의 개념과 목적
Ⅱ. 고과결과의 검토 및 오류의 발생원인
Ⅲ. 오류의 유형
Ⅳ. 인사고과 오류의 극복방안


본문
Ⅲ. 오류의 유형

1. 고과자에 의한 오류
(1) 상동적 태도
이는 사람에 대한 경직적인 편견을 가진 지각을 뜻하는 것으로서, 타인에 대한 평가가 그가 속한 사회적 집단에 대한 지각을 기초로 해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어느 지역출신 또는 어느 학교출신이기 때문에 어떠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을 말한다.
(2) 현혹효과(후광효과)
현혹효과란 한 분야에 있어서 어떤 사람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가 다른 분야에 있어서의 그 사람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판단력이 좋은 것으로 인식되어 있으면 책임감 및 능력도 좋은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말한다.
(3) 논리적 오류
이는 평가자가 논리적으로 관계가 있다고 착각한데서 오는 오류로서, 예를 들면 평가자가 성실과 능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착각하는 데서 그 사람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관찰가능한 사실을 평가하도록 하고, 평가기준을 명확히 설정하며 유사한 평가요소에 대해서는 시간적인 간격을 두고 평가하게 한다.
(4) 관대화 경향
이는 피고과자를 실제보다 과대 혹은 과소평가하는 것으로서

본문내용
종업원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활동이다.
2. 인사고과의 목적
① 인력확보를 위한 중요한 정보제공
: 보유인력의 질적 수준 판단기준, 선발도구에 대한 타당도 검증
② 교육훈련, 이동승진, 경력개발의 기초
③ 임금결정의 기준 및 모티베이션 관리
④ 인력유지의 중요한 정보 제공
⑤ 인력방출의 주요 근거
⑥ 성과향상 및 기업가치 측정
Ⅱ. 고과결과의 검토 및 오류의 발생원인
1. 고과결과의 검토
(1) 타당성(validity) 검토
인사고과에서의 타당성은 ‘고과내용이 고과목적을 얼마나 잘 반영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즉 고과요소의 선정이 고과목적과 일치하는 정도를 뜻한다. 타당성의 측정방법에는 ⅰ)평가요소간의 상호내부 상관관계를 구하는 방법, ⅱ)평가요소의 요인분석, ⅲ)평균치분산도분포도에 의한 분석법

하고 싶은 말
인사고과의 오류와 개선방안에 대한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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