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9일 수요일

기녀시조, 전문가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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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녀시조
전문가객(평민가객)





본문
1. 기녀시조의 등장


조선 전기무렵 이미 기녀가 시조 작가로 참여
사대부와 함께 어울려 풍류를 즐기는 데 봉사하려면
시조를 부르고 짓는 재주를 갖추어야만 했음
스스로 창작도 할 줄 아는 기녀는 더욱 인기
 
<기녀가 시조를 지을 수 있었던 이유>

외출가능, 접인의 자유, 연애 가능
양반들과의 자유로운 교류 가능 - 학문문학을 배울 수 있고, 자유로
운 상상을 할 수 있었을 것

즉, 애정시조는 기녀가 시조 작자로 참여하면서 생겨났고, 기녀를 찾는 풍류객들에 의해 그 작품 수가 많아졌다



본문내용
를 부르고 짓는 재주를 갖추어야만 했음
스스로 창작도 할 줄 아는 기녀는 더욱 인기

<기녀가 시조를 지을 수 있었던 이유>
외출가능, 접인의 자유, 연애 가능
양반들과의 자유로운 교류 가능 - 학문문학을 배울 수 있고, 자유로
운 상상을 할 수 있었을 것
즉, 애정시조는 기녀가 시조 작자로 참여하면서 생겨났고, 기녀를 찾는 풍류객들에 의해 그 작품 수가 많아졌다

<사대부 부녀자(婦女子)가 아닌 기녀들이
주 작자가 된 이유>
시조 창법은 난해하여 전문소양 없이는 배울 수 없음
시조는 고도의 압축미(壓縮美)와 기교성(技巧性)을
가지기에 내방가사에 비해 외면당했다
부녀자들은 효경(孝經)이나 내훈(內訓) 같은
성현들의 명가를 알면 족하다는 유교적 인식이
작용했다
여성의 목소리가 담을 넘으면 안 된다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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