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8일 화요일

매립장침출수

매립장침출수
매립장침출수.hwp


목차
목차

1.서론
2.오염현황
2.1 침출수량의 추정
2.1.1침출수의 발생원
2.1.2침출수량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2.2침출수의 수질
2.2.1침출수 수질에 영향을 주는 인자
2.2.2침출수 수질의 일반적인 특성
2.3 침출수 처리 현황
3.오염물질의 특성
3.1침출수 특성
3.1.1 침출수 특성
3.1.2 화학적 특성
3.2 국내 매립시설의 특성
3.2.1입지적 특성과 문제점

4.처리기술
4.1침출수 처리 현황
4.1.1 국내 침출수 처리 현황
4.1.2 국외 침출수 처리 현황
4.2 폐기물처리과정 변천
4.2.1 폐기물매립지가 갖추어야 할 기능
4.3 침출수 처리기술과 동향
4.3.1 물리화학적 처리
4.3.2 생물학적 처리
4.3.3 매립지 재순환 및 하수 병합처리
4.4 자원화 관점별 폐기물매립공법
4.4.1 LFG 유효이용을 위한 매립공법
1) 침출수 재순환식 매립공법
2) 슬러지등과의 혼합매립공법
4.4.2 매립지 조기안정화를 위한 매립공법
1) 호기성 매립공법
2) 폐기물의 적층매립공법
3) 매립후기 산소 주입에 의한 방법
4.4.3 한국형 자원화 매립공법
4.4.4 막 처리법 공정
4.4.5 펜톤 산화 공정원리
4.4.6 막 분리 공정
5. 가축매몰지 침출수
5.1가축매몰지에 대한 사후관리에 고려할 점
5.2 가축 사체 매몰지
5.2.1 토양 화학성
5.2.2 토양 중 세균
5.3처리방법
5.3.1 현장 양수처리방법
5.3.2 투수성반응벽체 공법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
1.서론
도시화, 산업화가 가속되고 생활환경이 점차 개선됨에 따라 신제품 개발 등으로 폐기물 발생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폐기물을 수집․운반․처리하는 문제와 매립에 따른 침출수 처리문제 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폐기물의 발생억제, 재활용, 중간처리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나 당분간은 폐기물처리과정에서 폐기물매립지가 담당해야하는 역할은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간 폐기물매립지에 대한 혐오적 이미지와 지역이기주의, 지가상승 및 매립지 건설비의 급등으로 신규 매립지의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한편 최근 세계적으로 대량의 폐기물을 단기간에 배출하는 구조로부터 유한자원을 유용히 사용하고자 하는 순환형사회의 형성을 향한 구체적 행동이 취해지고 있는 가운데, 폐기물 매립기술도 자원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폐기물처리기술의 발달, 폐기물성상의 변화, 폐기물처리에서 매립지의 역할에 대한 인식변화 등으로 인해, 현재 선진국에서는 매립방식에 많은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폐기물매립지 관리는 1990년대부터 위생매립과 안전매립에 초점을 맞춰 폐기물매립시설의 설치기준이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되고 있으나, 아직 폐기물매립지의 운영 및 관리수준은 후진국을 벗어나지 못하고 각종 환경오염 초래와 비효율적인 관리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환경부에서는 폐기물을 발생단계에서부터 감량화시키는 정책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쓰레기 배출량에 따라 처리비용을 부과하는 쓰레기 종량제를 도입․시행함으로써 배출단계에서 감량화를 유도하고,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도록 감량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쓰레기가 발생치 않도록 원인을 없애는 것이지만, 이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신 재활용률을 높이고 소각장을 늘려 매립량을 최소화하려고 하지만 매립을 전혀 하지 않고는 발생쓰레기를 처리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국내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처리의 상당 부분이 매립에 의존하는 실정이며, 앞으로도 소각시설의 설치의 확대와 폐기물 재활용이 활성화된다 하여도 일정 부분의 폐기물은 계속 매립 처분될 것으로 판단된다. 결국, 인간의 활동에 의하여 폐기물이 발생하는 한, 발생된 폐기물이 100% 재활용되지 않는 한 매립에 의한 폐기물 처리는 계속 이루어 질 것이다.
그러나, 폐기물 매립 처분은 각종 2차 환경오염을 야기시킬 수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가장 심각한 문제가 침출수 발생이라고 할 수 있다. 적절하게 처리되지 않은 침출수는 인근의 지하수, 지표수 등 수자원과 토양을 오염시키고 악취를 유발시키며 주변 생태계 파괴를 초래할 수 있어 침출수 처리는 매립지 운영 단계에서 뿐만이 아니라 사후 관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다.
매립지에서 발생되는 침출수는 매립되는 폐기물의 종류, 매립연한, 주변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발생 성분이 다양하고 발생량의 변화폭도 크며 경우에 따라서는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독성 및 난분해성 물질이 함유될 수도 있다.
이러한 침출수의 처리는 기존의 생활하수나 기타 폐수의 처리에 적용되어 오던 기존의 처리 방법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규제항목을 폐지한다던가 또는 기준치를 완화시키고자 하는 의견도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단기간의 실험 결과나 적은 양의 자료만으로 성급히 결정하기에는 용이하지 않은 사항이므로 좀 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의 경우 1990년대 말까지 폐기물 정책을 매립위주로 실시해 왔으며, 최근에 매립장 확보의 한계성 때문에 재활용 및 소각 쪽으로 정책을 전환시키고 있다. 국내에서 지금까지 매립된 대부분의 생활 및 산업 폐기물 매립장이 위생매립이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매립장들은 부지 선정과정에서 지질 및 지형학적 여건 등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았고, 또한 환경오염 방지시설에 대한 인식 및 투자가 부족하여 본래 의미의 위생매립장이 극히 드물다. 또한 위생매립장이라고 하더라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침출수 유출 및 지반침하의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여 비위생 매립장으로 분류되어지고 매립장 주변의 지하수, 지표수 및 토양에 대해 오염시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이렇게 대부분의 매립지에서 발생되는 침출수가 적절하게 처리되지 못하여 지하수 등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으며, 실제로 처리시설을 갖춘 매립지라 할지라도 몇 군데의 매립지를 제외하고는 침출수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전국적으로 매립지의 운영 관리 상황은 침출수 처리에 대한 기술적인 면이나 정책적인 면에서 상당히 어려움을 겪는다고 볼 수 있으며, 매립지의 신설도 필수적인 상황이므로 이에 대한 적정한 처리방법의 개발이 시급한 단계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서명 : 녹색을 꿈꾸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10년
저자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10년사 편찬위원회
발행처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발행년 : 2010
2.서명 : 매립지 침출수 확산차단 및 안정화를 위한 복합 반응성 투수벽체 현장적 용 기술 개발
저자 : 한국. 환경부
발행처 : 환경부
발행년 : 2006
3. 서명 :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세부지침) 폐기물매립시설
저자 : 편집부
출판사 : 국토해양부
출판년도 : 20090301
4. 가축 사체 매몰지 주변 토양 및 지하수의 오염도 평가/
김계훈 ( Kye Hoon Kim ) , 김권래 ( Kwon Rae Kim ) , 김혁수 ( Hyuck Soo Kim ) , 이군택 ( Goon Taek Lee ) , 이근화 ( Keun Hwa Lee )/
한국토양비료학회/
[2010]
5. 가축 매몰지 사후관리 방법/
김건하/
한국환경농학회/
[2011]
학술대회집/
6. [국문] : 폐기물 매립기술 개발 방향에 관한 심포지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6]
7. 오염 건설부지의 환경친화적 복원기술 개발/
김석구; 유영석; 김광수; 이태제; 강미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0]
8. 연구분과별 발표회 : 폐기물 관리 및 처리기술 현황과 전망 ; 제2분과 : 유해폐기물 / 매립 / 열처리기술 ; 폐기물 매립기술의 현황과 전망/
이남훈 , 이동훈/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
[2003]
9. 폐기물 매립기술 개발 방향에 관한 심포지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6]
10. 폐기물 매립시설의 설계, 시공 기술에 관한 연구/
정문경; 정하익; 이용수; 최희철; 우제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8]
11.가축 매몰지 침출수 특성 및 처리공법/
박재우/
한국지반환경공학회, 지반환경, 제12권 제2호/
2011.4
12. 폐기물 매립 및 오염토양 처리: 소각재 매립이 침출수 수질특성에 미치는 영향
박진규 , 송선호 , 김홍규 , 이남훈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구 한국폐기물학회)
추계학술연구회발표논문집
[201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