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9일 수요일

김기덕 감독의 영화 `나쁜남자` 분석

김기덕 감독의 영화 `나쁜남자` 분석
김기덕 감독의 영화 `나쁜남자` 분석.pptx


목차
1. 김기덕 감독
2. 동서양의 선악
3. 영화 속 선악
4. 상징으로 보는 선악
5. 한기의 사랑방식


본문
감독 김기덕
초졸. 어린 시절 할렘가에서 성장

주변 풍경이 영화 안에 녹아있음
칙칙하고 우울한 분위기
과한 리얼리티

다큐멘터리 같은 느낌의 영화

창부와 관련된 영화들
- 나쁜남자, 빈집, 사마리아, 파란대문

저예산, 무명 배우, 단기간 촬영
영화 속에 상징을 많이 사용

동양철학의 선과악

성선설 | 모든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맹자)
혼재설 | 모든 인간의 본성에는 선과 악이 있다
성악설 | 모든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순자)
백지설 | 모든 인간의 본성에는 선도 악도 없다

성선설
선한 부분을 이성, 악한 부분 감정
도덕적 이성의 함양 필요 : 수양론

성악설
인간의 본성 : 물들지 않은 백지
욕망 : 내버려 두면 싸움과 혼란 야기 (악의 근원)
인위적인 제약이 필요 (예, 법, 하느님)






본문내용

1
김기덕 감독

감독 김기덕
초졸. 어린 시절 할렘가에서 성장
주변 풍경이 영화 안에 녹아있음
칙칙하고 우울한 분위기
과한 리얼리티
다큐멘터리 같은 느낌의 영화
창부와 관련된 영화들
- 나쁜남자, 빈집, 사마리아, 파란대문
저예산, 무명 배우, 단기간 촬영
영화 속에 상징을 많이 사용

2
동서양의 선악

동양철학의 선과악
성선설 | 모든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맹자)
성악설 | 모든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순자)
혼재설 | 모든 인간의 본성에는 선과 악이 있다
백지설 | 모든 인간의 본성에는 선도 악도 없다
성선설
선한 부분을 이성, 악한 부분 감정
도덕적 이성의 함양 필요 : 수양론
성악설
인간의 본성 : 물들지 않은 백지
욕망 : 내버려 두면 싸움과 혼란 야기 (악의 근원)
인위적인 제약이 필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