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1일 금요일

제주항공 마케팅전략분석및 제주항공 차별화전략및 개선방안 (VS 에어아시아 마케팅전략과 비교분석)

제주항공 마케팅전략분석및 제주항공 차별화전략및 개선방안 (VS 에어아시아 마케팅전략과 비교분석)
제주항공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제주항공 차별화전략및 개선방안 (VS 에어아시아 전략과 비교분석).hwp


목차
Ⅰ. 서론
① 국내 LCC 저가항공사 산업 환경
② 제주항공 기업소개

Ⅱ. 본론
① 제주항공 기업분석
⑴ 제주항공 마케팅 전략분석
1) SWOT 분석
2) STP분석
3) 제주항공 마케팅믹스 4P전략

⑵ 제주항공의 차별화 전략
1) 제주항공의 전략
2) 독립적 기업으로서 제주항공

⑶ 제주항공 마케팅 사례분석

② 타 항공사와의 비교
⑴ 국내 LCC 항공
1. 진에어
2. 에어부산

⑵ 해외 LCC 항공 : Airasia
1) SWOT
2) STP분석
3) 마케팅믹스 4P전략

Ⅲ. 결론
① 제주항공의 앞으로의 개선방향
② 마케팅 벤치마킹

본문
② 마케팅 벤치마킹
- Charging service (에어아시아)
제주항공은 서비스를 최소화하여 비용을 줄이고 있으며, 에어아시아는 서비스에 상응하는 요금을 받아 비용을 줄이고 있다. 그리고 현재, 제주항공은 글로벌 시장에서 에어아시아에 비해 30% 더 비싼 가격으로 티켓을 제공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티켓 가격을 줄여 경쟁력 있는 원가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에어아시아의 서비스 방식을 벤치마킹해서 티켓가격을 줄여야 한다.
- 러브 마케팅 (사우스웨스트)
제주항공은 주요 타겟층에 대해 뚜렷한 마케팅전략을 실행하고 있지 않다. 반면 사우트웨스트는 주고객층인 중장년 고객들을 위해서 섹슈얼 이미지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한 사례가 있다. 그래서 제주항공도 타겟이 되는 대상을 중심으로 ‘테마’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 젊은 층을 위한 청춘 마케팅 등)
- 해외 노선 취항 (에어아시아)
에어아시아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노선일 것이다. 현재 에어아시아는 23개 국가에 165개 노선이 있는데 비해, 제주항공은 8개 나라에 18개 노선(정규노선) 뿐이다. 제주항공에 비해 에어아시아는 9배 더 많은 노선을 가지고 있다. 제주항공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 항공협정을 통해 운수권 노선을 배분 받기 위해 노력해야하며, 에어아시아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제주항공은 제주도와 상호 연계하여 시너지효과를 만들어냈던 것처럼 다양한 국가/지역과 협력 및 항공협정을 맺어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고 있다. LCC 노선 중에 가장 많은 이용노선은 55%로 김포-제주 노선이다. 국내항공 점유율과 더불어 국제노선은 해외여행자 증가, 중국인 방문증가 등 지속적인 여행수요 증가와 LCC 취항 노선이 증가하면서 매 분기별로 2~2%씩 증가하고 있다.
국내 LCC 항공사의 경우 마켓리더로는 제주항공이, 그 뒤로는 에어부산이 국내 LCC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② 제주항공 기업소개
제주항공은 2005년 1월 애경그룹과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 설립한 민관합작기업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대한민국 3번째 국적항공사다. 2006년 6월5일 국내선 운항을 시작한 제주항공은 2008년 7월 국제선 취항을 시작했으며, 2009년 3월부터는 국내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사

참고문헌
http://www.jinair.com/Default.aspx
http://ryanplee.blog.me/140105545163
http://www.airbusan.com/AB/airbusan/main_kr.jsp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01108234452000&ts=232617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101810204469249&outlink=1
http://www.jejuair.net/
http://www.manilaseoul.com/index.cgi?action=detail&number=5011&thread=05
http://www.ejeju.com/_APP/bbs/board.php?bo_table=JC_jejunews&wr_id=335&
sca=%B0%FC%B1%A4%2F%B1%B3%C5%EB&page=9&menu=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7914165&ctg=1105
http://www.citydaily.co.kr/?construct=newContent&fz=news&gisaNo=85255
http://blog.naver.com/angelaaa3?Redirect=Log&logNo=50150952085
http://m.blog.naver.com/ijcho99/140165102044
http://ijcho.com/140062371955
http://m.blog.naver.com/ijcho99/140165102044
http://blog.naver.com/kyoo68/130032839249?viewType=pc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2&aid=0002429081&viewType=pc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003&aid=0004706511&viewType=pc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119&aid=0001955081&viewType=pc
http://www.mltm.go.kr/
http://www.airport.co.kr
http://www.airasia.com/kr/ko/home.page
http://news.airportal.co.kr/
www.jeju.go.kr
www.nso.go.kr
http://kr.koreanair.com
www.airasiana.com
박선형,「저가항공사 시장분석」, 하나산업정보 제 51호, 2006.
박시사,「제주항공의 저가항공사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1호, 2006.

하고 싶은 말
제주항공 마케팅전략분석및 제주항공 차별화전략및 개선방안 (VS 에어아시아 마케팅전략과 비교분석)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