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9일 수요일

국어, 조사 `는`의 의미

국어, 조사 `는`의 의미
국어, 조사 `는`의 의미.pptx


목차
서론
8강 <주제화> 복습
본론
01. Topic-comment 구조의 검토
02. 체언 + ’-는’
03. 부사 + ‘-는’
04. 용언 + ‘-는’
결론
요약 및 결론


본문
‘임금님이’와 ‘임금님은’ 가운데 적당한 것을 선택하시오.

옛날 옛날 어떤 나라에 착한 {임금님이, 임금님은} 살고 있었어요.

그 {임금님이, 임금님은} 너무나 착해서 백성들이 모두 믿고 따랐지요.

그러던 어느 날 {임금님이, 임금님은} 산신령을 만나러 금강산에 가던 길이었어요.

그런데 조사 ‘는’이 주제어 외에 다른 기능도 가진다는 것도 함께 배웠지요. 즉 조사 ‘는’이 문두에 분포할 때에는 주제의 기능을 나타내지만 문두에 분포하지 않으면 ‘대조’의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요컨대 조사 ‘는’은 분포 위치이나 억양, 강세에 따라
주제 기능, (2) 대조 기능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동반되는 개념이 ‘는’의 의미영역과 자매항 개념입니다.
의미영역이 넓은 경우는 자매항 개념으로 설명할 수가 없으며 주제어에 해당하며,
의미영역이 좁은 경우 자매항이 존재하고 대조의 의미가 된다고 배웠습니다.



본문내용

요약 및 결론
목차
서론
본론
결론

8강 <주제화> 복습
형식과 의미
<형식> <의미>
초점어 : 토끼가 귀가 길다 ‘이/가’ 다른 것이 아니라 토끼가
신정보 (new information)
주제어 : 토끼는 귀가 길다. ‘은/는’ 토끼에 대해 말하면
구정보 (old information)
‘임금님이’와 ‘임금님은’ 가운데 적당한 것을 선택하시오.
옛날 옛날 어떤 나라에 착한 {임금님이, 임금님은} 살고 있었어요.
그 {임금님이, 임금님은} 너무나 착해서 백성들이 모두 믿고 따랐지요.
그러던 어느 날 {임금님이, 임금님은} 산신령을 만나러 금강산에 가던 길이었어요.
서론

서론
<‘은/는’ 동반 + 문두 분포>일 경우 Topic을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토끼는 귀가 길다 → 주제 또는 대조
토끼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