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5일 수요일

창업론 중소기업창업론 유망 실버용품 전문점 창업계획서(A+리포트)

창업론 중소기업창업론 유망 실버용품 전문점 창업계획서(A+리포트)
[중소기업창업론] 유망 실버용품 전문점 창업계획서(A+리포트).hwp


목차
Ⅰ. 개요
1. 기업소개
2. 사업소개
3. 제품소개

Ⅱ. 시장분석
1. 시장분석
2. 상권분석

Ⅲ. 경쟁기업분석
1. 국내 실버용품 업체 동향
2. 주요 경쟁 기업
3. Gap Analysis

Ⅳ. 상황분석
1. 창업의 제약성
2. SWOT 분석
3. 마케팅 전략 유도

Ⅴ. 마케팅 전략
1. STP
2. 4P Mix
3. 핵심전략
4. 벤치마킹

Ⅵ. 사업계획
1. 사업계획 현황도
2. 향후 사업계획

Ⅶ. 재무계획

본문
핵심 전략
현재 시장은 터지기 일보 직전의 폭탄과도 같다. 엄청난 시장의 규모와 정책의 뒷받침이라는 도화선에 노인들의 소비주체로서의 인식 향상이라는 불만 붙이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사는 실버용품 판매 시장의 진입 및 점유율의 확보나 확대를 꾀하기 위하여 시장형성을 위주로 하는 촉진(Promotion)전략을 핵심 전략으로 활용할 것이다. 주요 촉진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저가제품을 활용한 실버용품 및 자사의 홍보
수요가 없으면 매출도 없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수요를 이끌어내는 것이 자사의 마케팅 전략의 첫 번째 과제가 될 것이다. 자사는 소규모 자본을 가진 벤처기업이기 때문에 먼저 지역 내 시장형성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며, 이를 위해 저가제품을 활용한 홍보 전략을 펼칠 것이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경품이나 ‘끼워 팔기’에 자주 현혹이 되고들 한다. 자사는 이 부분을 노려 자사의 저가제품을 지역 내 노인정에 무료로 나눠주거나 헐값에 팔아 제품을 홍보하여 매장을 다시 찾도록 만들 것이다.

2) 차별화된 인적자원을 활용한 서비스의 차별화
간호조무사를 이용하여 친절한 상담과 함께 이용실적을 바탕으로 한 포인트제 이벤트로 비정기적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여 60대 이상의 노인들에게 최상의 만족감을 제공할 것이다. 주로 60대 이상의 노인들은 일정한 조건만 갖추고 있다면 한 매장의 평생고객으로 머무는 특성이 있으므로, 위와 같은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평생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고운손’의 환급 서비스를 벤치마킹하여 자사에 적용할 것이다. 대부분의 A/S는 수리 및 교환 등으로 이루어지며, 고객이 원할 경우 환불을 하는 방법 등을 쓰고 있다. 하지만 ‘고운손’은 고객이 요청했을 때 해당 제품을 재구입하여 고객이 기존 제품을 구입했던 돈으로 다른 제품들을 다시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방법은 전자의 경우와 결과적으로 확연히 다른 효과를 보이고 있다. 실제 ‘고운손’의 고객들은 자신들에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한번 더 주어진다는 것에 크게 만족하고, 다시 그 매장을 찾아가고 있었다.

3) 건강하고 깨끗한 기업이미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이것저것 따져보고 구매하는 경우도 많지만 대부분 그 기업의 이미지가 고객들의 구매를 부추기는 경우도 많다. 특히 고객들의 평균연령이 높을수록 그 비율은 더욱 커진다. 따라서 본사는 고객들이 자사의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꾸준한 기업이미지혁신을 추구하여 잠재적인 충성고객을 확장할 수 있다.

4) 외부마케팅
자사의 외부마케팅정책으로는 자사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워서 홍보하는 동시에, 건강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쌓아올리는 외부마케팅정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외부마케팅정책은‘노인을 위한 최고의 선택’이라는 기업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매우 공격적으로 시행 할 계획이다. 또한 4-50대 장년층은 한번 이미지가 굳어지면 잘 바뀌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에 매체 등을 이용하여 자사의 이미지를 최대한 각인시킬 계획이다. 또한 무료 건강검진 등을 통하여 4-50대 장년층에서부터 60대 이상 노년층에게까지 본사의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회사이미지를 신장시킬 계획이다.

5) 고객을 찾아가는 홍보 전략
거동이 불편하다는 특성을 가진 고객이기에 직접 찾아가서 홍보를 할 필요가 있다. 자사의 홍보 전략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중략>

본문내용

3. Gap Analysis
Ⅳ. 상황분석
1. 창업의 제약성
2. SWOT 분석
3. 마케팅 전략 유도
Ⅴ. 마케팅 전략
1. STP
2. 4P Mix
3. 핵심전략
4. 벤치마킹
Ⅵ. 사업계획
1. 사업계획 현황도
2. 향후 사업계획
Ⅶ. 재무계획
Ⅰ. 개 요
1. 기업소개
1) 회사개요
사 업 체 명
실버리아
대 표 자
xxx / xxx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 번호)
xxxxxx-xxxxxxx
설립(예정) 일자
2008. 01. 01
종업원수
3 명
자택 전화번호
휴대폰
010-xxxx-xxxx
사업자 등록번호
xxxxx-xxx-xxxx
법인
사업장 소재지
업 태
서비스, 도/소매
종 목
의료기기 판매
창 업 유 형
개인
자 본 금
200,000,000원
경 영 이 념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로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창업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사업계획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