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1일 토요일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docx


목차
Q. 1-1) How did Walt Disney build his empire? What was the pattern in his “stream of actions?”
Q. 1-2) What were the changes in business-level strategy that Michael Eisner introduced into each of Disney’s principal lines of business? Why were they successful?
Q. 1-3) How did Eisner’s corporate-level strategy add value at the business level? What were these strategies and why were they so successful?
Q. 1-4) Implication??
Q. 2-1) In the 1990s, what kind of ventures has Disney been engaged in up until the time of the merger with Capital Cities/ABC? How have these ventures affected Disney’s business-and corporate level strategy?
Q. 2-2) What were the main factors that influenced Michael Eisner’s decisions to take over ABC?
Q. 2-3) What were the disadvantages associated with the merger? Do you think the decision to merger with ABC was a good one?
Q. 2-4) Implication??


본문
. 1-3) How did Eisner’s corporate-level strategy add value at the business level? What were these strategies and why were they so successful?

Eisner의 기업수준 전략은 가치사슬의 확대가 일어난 수직적 통합전략이다. 예를 들어 기존에 운영했던 테마 파크와 관련해서 호텔, 레스토랑 등을 Outsourcing을 통하거나 로열티를 지급하는 방식에서 직접 제작으로 전환하면서 모든 과정을 통제하는 방식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는 가치 창출의 방법 중 확산형의 방법으로 디즈니의 핵심 역량인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컨텐츠를 이용하여 테마 파크와 호텔까지 확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Eisner는 월트 디즈니보다 더 넓은 범위의 다각화를 했다고 할 수 있다. 월트 디즈니는 주 산업인 애니메이션에서 연관 산업인 테마 파크까지의 확장을 했다. Eisner는 테마 파크에서 테마 파크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여가, 레저 기능을 기반으로 한 간접 관련 다각화의 확장을 했다. (주 산업인 애니메이션에서 여가와 레저로의 다각화는 분명 비관련 다각화이지만 테마 파크 측면에서 여가와 레저를 보게 된다면 이는 관련 다각화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Eisner가 한 다각화를 간접 다각화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그 뿐 아니라 직접적인 운영을 통해서 사업부 간 세밀한 협력이 가능하게 하였다. 또 디즈니가 보유한 컨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각 사업부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기존보다 질이 좋아졌고 선택의 폭 또한 넓어졌다. 예를 들어 초창기 디즈니 이용자들은 애니메이션만 접할 수 있었으나 현재 디즈니 사용자들은 디즈니 테마 파크, 디즈니 호텔, 그리고 디즈니 용품도 사용할 수 있다. 또 이러한 다양한 선택들은 고객들의 만족도를 극대화시켰고 이는 자연히 예전에 비해 많은 소비로 이어졌다. 또 이러한 소비의 증가는 수익 구조 개선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Q. 1-4) Implication??

본 사례의 시사점은 성공적인 다각화의 방법과 수익 기회의 집중적인 이용이다. 먼저 디즈니는 단순한 캐릭터의 개발에서 나아가 적극적인 다각화 전략을 펼쳤다. 캐릭터가 부착된 상품들에서부터 호텔까지 광범위한 다각화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던 것은 항상 핵심역량에 기초하여 다각화를 하였기 때문이다. 표면적으로 그 넓은 범위 때문에 비관련 다각화 같지만 이들 모두 핵심역량인 창의성에 기초한 직•간접적인 관련 다각화였다. 다시 말하자면 디즈니의

본문내용
attern in his “stream of actions?”
원래 만화가가 되려고 했던 월트 디즈니는 젊은 시절부터 환경변화를 빠르게 포착해서 잠재력이 더 큰 에니메이션의 분야로 뛰어들었다. 사업 초기의 경험으로부터 자체 캐릭터의 중요성과 캐릭터에 관한 권리들을 확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달은 월트 디즈니는 자체 캐릭터의 육성과 이들을 통제하면서 수익을 얻는데 힘썼다.
월트 디즈니의 핵심역량은 뚜렷했다. 바로 창의성(Creativity)과 이를 통한 컨텐츠 개발 능력이었다. 예컨대 백설공주나 미키 마우스의 경우 공주나 쥐 같은 평범한 것에서 창의력을 불어 넣어 캐릭터화 시킨 것이었다. 이러한 창의성을 기반으로 그는 매우 성공적이었던 여러 캐릭터 컨텐츠들을 개발했고, 칼라 기술이나 영화 같은 신기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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