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9일 일요일

인지사회인지상위인지메타인지초인지사회상위메타사고심리학사회인지, 상위인지, 메타인지, 초인지 분석(인지, 사회인지, 상위인지, 메타인지, 초인지, 사회, 상위, 메타, 사고, 심리학)

인지사회인지상위인지메타인지초인지사회상위메타사고심리학사회인지, 상위인지, 메타인지, 초인지 분석(인지, 사회인지, 상위인지, 메타인지, 초인지, 사회, 상위, 메타, 사고, 심리학)
사회인지, 상위인지, 메타인지, 초인지 분석.hwp


목차
Ⅰ. 사회인지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1) 인지구성주의
2) 사회구성주의

Ⅱ. 상위인지

Ⅲ. 메타인지

Ⅳ. 초인지
1. 선 개념 확인 단계
2. 인지갈등 유발 단계
3. 개념 도입단계
1) 개념을 분명히 한다
2) 새 개념을 확인시킨다
3) 평가할 기회를 준다
4. 개념의 적용 및 정리단계

참고문헌

본문
Ⅰ. 사회인지

사회-인지란 인지구성주의와 사회구성주의 이론의 장점을 통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은 인식하는 관점에 따라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로 나뉜다(Duffy & Jonassen,1991; 황윤한,1999 재인용).

1. 객관주의

지식이란 인식 주체와는 무관하게 외부세계에서 고정되어 있고 확인할 수 있는 독립된 실체로 보기 때문에 지식은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존재이다. 일단 이런 지식을 발견할 수만 있으면 그것은 역사적, 문화적, 시대적인 제약을 벗어나 모든 경우에 적용할 수 있으며 객관주의 최종목적은 초역사적, 초공간적, 범우주적인 절대적 진리와 지식의 추구이다.

2. 구성주의

정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지식은 개인의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구성, 재구성되어지는 것이라며, 개인의 인지적, 사회적 요소와 역할을 강조하면서 지식의 보편적, 일반적 성격을 부인하는 것이다(강인애, 1997:16-17). 즉 구성주의는 인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인식의 구조가 어떻게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에서 객관주의와 구분된다. 객관주의가 지식의 절대성을 강조했다면 구성주의는 인식의 주체가 지식을 구성하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전제가 어느 정도 확실히 잡혀진 이후 구성주의 학자들마다 각기 다양한 구성주의적 이론과 실천 안이 소개되었다.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과 습득을 개인의 인지작용과 개인이 속한 사회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비추어 설명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여기서 구성주의는 지식을 구성하는 방법을 인식 주체의 주관적 경험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사회 공동체 구성원들간의 합의의 결과로 볼 것인가에 따라, 인지 구성주의와 사회구성주의로 나뉜다.

본문내용
확인 단계
2. 인지갈등 유발 단계
3. 개념 도입단계
1) 개념을 분명히 한다
2) 새 개념을 확인시킨다
3) 평가할 기회를 준다
4. 개념의 적용 및 정리단계
참고문헌
Ⅰ. 사회인지
사회-인지란 인지구성주의와 사회구성주의 이론의 장점을 통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은 인식하는 관점에 따라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로 나뉜다(Duffy & Jonassen,1991; 황윤한,1999 재인용).
1. 객관주의
지식이란 인식 주체와는 무관하게 외부세계에서 고정되어 있고 확인할 수 있는 독립된 실체로 보기 때문에 지식은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존재이다. 일단 이런 지식을 발견할 수만 있으면 그것은 역사적, 문화적, 시대적인 제약을 벗어나 모든 경우에 적용할 수 있으며 객관주의 최종목적은 초역사적, 초공간적, 범우

참고문헌
- 김영근, 사회인지 장애에 대한 작업치료의 필요성 연구, 대한작업치료학회, 2009
- 김헌수, 상위인지 중심 치료에 관한 이론적 탐색, 한국진로상담학회, 2006
- 양난미, 한국 대학생의 사회인지 진로선택 모형 검증, 이화여자대학교, 2006
- 양진영, 메타인지 전략이 수학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2009
- 이선옥 외 1명, 웹 기반 학습자의 메타인지수준별 학습활동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 2012
- 최현숙, 초인지 훈련 유형이 수학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200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