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9일 일요일

사회인지사회인지사회인지 유형사회인지 핵심개념사회인지와 읽기교수학습사회인지와 수업요인사회인지의 유형, 사회인지의 핵심개념, 사회인지와 읽기교수학습, 사회인지와 수업요인 분석

사회인지사회인지사회인지 유형사회인지 핵심개념사회인지와 읽기교수학습사회인지와 수업요인사회인지의 유형, 사회인지의 핵심개념, 사회인지와 읽기교수학습, 사회인지와 수업요인 분석
사회인지의 유형, 사회인지의 핵심개념, 사회인지와 읽기교수학습, 사회인지와 수업요인 분석.hwp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인지의 유형

Ⅲ. 사회인지의 핵심개념
1. 목표설정의 기능
2. 목표설정의 네 차원

Ⅳ. 사회인지와 읽기교수학습
1. 학습자
1) 독자의 사전지식과 신념은 의미 구성과 독자의 이해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요소들로 구성된다
2) 지식의 활용과 조절은 독자의 의미 구성과정을 안내하고 독자의 사전 지식 및 신념과 상호작용하고 연결되는 부분이다
3) 의미구성의 결과는 글과 교실 맥락의 상호작용을 통해 독자의 마음속에서 창조되는 의미이다
2. 교사
1) 교사의 사전지식과 신념에 있어서 정의적 조건을 결정짓는 변인들로서는 독서지도에 관한 신념과 철학, 독서지도의 동기 및 입장, 독서지도에 관한 사회 문화적 가치 및 신념 등을 들 수 있다
2) 교사의 지식활용과 조절부문은 수업에 관한 의사 결정에 방향을 제공하고, 수업에 관한 심리적 표상을 마련하며, 교사의 수업관리와 조정을 통하여 수업의 목적을 평가하는 부문이다
3) 수업에 관한 의사 결정의 결과는 새로운 의미론적 지식과 어휘론적 지식, 텍스트의 내용에 대한 해석, 학생들의 정의적 상태 및 인지적 상태에 대한 이해, 독서지도방법에 관해 새로 획득한 통찰 등의 요인들을 포함한다

Ⅴ. 사회인지와 수업요인
1. 학습자 요인
2. 환경 요인
3. 산출행위 요인
4. 상호작용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우리나라는 높은 교육열을 자랑하는 나라로서 유네스코 통계에 따르면 고등교육 인구규모가 인구 1만 명당 495명으로 미국과 캐나다에 이어 세계 제 3위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부존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가 한때 세계 12위라고 하는 경제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도 역시 교육을 받은 인적자원이 풍부하였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그런 한편 년 전의 IMF 구제금융 신청사태에 이르러서는 한국의 노동생산성이 미국의 3분의 1에도 못 미친다는 사실 즉 한국의 지식수준이 미국의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각종 보고서에서 지적되었으며, 이와 함께 한국의 인적자원의 국제경쟁력이 세계 22위이고, 교육의 국가경쟁력 기여도가 세계 38위에 불과하다는 조사보고도 있었다. 또 외국에서의 한국인 유학생에 대한 평가로 유학 초기에는 천재, 말기에는 둔재라는 말도 있다. 말하자면 유학 초기에는 철저한 주입식 교육에 의해 다져진 한국 유학생들의 박학다식함을 보고 천재라고 놀라워 하다가 유학 말기에는 창의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실망한다는 것이다. 결국 위의 통계 자료에서 나타나는 것은 우리나라의 교육이 양적으로는 팽창하였지만 질적인 면과 교육의 효율성면에서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유학생에 관한 우스개 소리도 역시 우리나라의 교육이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워주는데 실패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풍자적인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교육문제의 근원을 어느 한 관점에서만 이야기 할 수는 없겠지만 교육의 질적인 면에서 본다면 창의성을 키워주는 교육보다는 입시 위주의 사회분위기 속에서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우리의 사회현실에 적합한 교육이념과 제도를 정립하지 못한데서 그 뿌리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본문내용
설정의 네 차원
Ⅳ. 사회인지와 읽기교수학습
1. 학습자
1) 독자의 사전지식과 신념은 의미 구성과 독자의 이해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요소들로 구성된다
2) 지식의 활용과 조절은 독자의 의미 구성과정을 안내하고 독자의 사전 지식 및 신념과 상호작용하고 연결되는 부분이다
3) 의미구성의 결과는 글과 교실 맥락의 상호작용을 통해 독자의 마음속에서 창조되는 의미이다
2. 교사
1) 교사의 사전지식과 신념에 있어서 정의적 조건을 결정짓는 변인들로서는 독서지도에 관한 신념과 철학, 독서지도의 동기 및 입장, 독서지도에 관한 사회 문화적 가치 및 신념 등을 들 수 있다
2) 교사의 지식활용과 조절부문은 수업에 관한 의사 결정에 방향을 제공하고, 수업에 관한 심리적 표상을 마련하며, 교사의 수업관리와

참고문헌
고재홍(1998), 사회인지(社會認知) 심리학의 현재와 전망, 경남대학교
김영근(2009), 사회인지 장애에 대한 작업치료의 필요성 연구, 대한작업치료학회
김정환(1999), 사회인지 심리학적 교수 원리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남익우(1994), 사회인지 훈련이 아동의 대인전략 수준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이정애 외 1명(2010), 사회인지 진로이론 관점에서의 대학생의 진로목표 추구활동 분석, 한국진로상담학회
최윤미 외 1명(1985), 사회인지의 발달적 고찰, 서울시립대학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