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1일 토요일

경영전략 롯데호텔의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분석

경영전략 롯데호텔의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분석
[경영전략] 롯데호텔의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분석.hwp


목차
Ⅰ. Mission Statement

Ⅱ. 기업 현황
1. 기본 현황
2. 재무 현황
3. 동종 업계 내 입지 현황

Ⅲ. 기업 외부환경 분석
1. 정치/법적 외부환경 분석
2. 경제적 외부환경 분석
3. 사회/문화적 외부환경 분석
4. 인구 통계적 외부환경 분석

Ⅳ. M. Porter의 산업구조분석
1. 기존 기업 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3. 호텔의 대체재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Ⅴ. 내부 환경 분석
1. 강점 요인
2. 약점 요인
3. IFE matrix

Ⅵ. 핵심역량 분석
1. 가치 사슬
2. 핵심 역량 분석표

Ⅶ. 전략도출
1. SWOT 분석
2. 전략별 우선순위
3. 도출된 전략과 내. 외부 환경과의 상관관계

Ⅷ. 결론
- 최종전략 및 실행방안

Ⅸ. 참고문헌


본문
2)위협요인

(1) 낮은 인구밀도

이 지역은 서울시청이 있는 서울시 행정의 중심지이고, 각종 기업의 본사가 위치해 있는 비즈니스의 중심지이기도 하며, 지하철 환승역 및 많은 대중교통 시설이 지나는 중심지 중의 중심지라 할 수 있다. 낮에는 사람들이 많아 활기를 띠지만, 밤이 되면 많은 인구가 유출되는 지역이기도 하다. 롯데호텔 소공동점이 있는 종로구와 그 주변인 중구 일대의 인구밀도는 각각 7,000명/㎢와 13,000명/㎢로 서울시 평균인 17,000명/㎢보다는 낮은 편이다. 그래서 주변 거주민에 의한 숙박업의 수익 창출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2) 관광수입의 감소 추세
해마다 약 30여만 명의 방한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와는 다르게 관광 수입은 정체하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측면이 있다. 관광객이 증가하는 것도 물론 관광 시장 전체적으로 보면 좋겠지만, 산업 측면으로 관광을 본다면 수입의 정체 현상은 관광산업 자체의 정체현상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빛 좋은 개살구일 수 있다.

년 도
방문객수입
2004
60억불
2005
58억불
2006
58억불
2007
57억불
2008.01~08
43억불


5. 기술적 외부환경 분석

1) 기회요인

(1) 유비쿼터스 시스템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인터넷의 바다에서 정보를 사냥하고 구매까지 논-스톱으로 진행되는 세상. 홈페이지 고객센터에 올린 질문에 실시간 리플이 달려지고 이 달의 패키지 상품이나 이벤트 확인도 바로바로 가능한 지금은 바야흐로 인터렉티브(Interactive), 즉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시대인 것이다. 인터렉티브로 대표되는 고객의 적극적인 개입은 기업과 고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마케팅 및 전략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는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도입으로 귀결된다. 사용자가 시공간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뜻하는 유비쿼터스의 등장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었고, 나아가 빠른 템포의 인터렉티브 시대에 산업 영역의 구분없이 전반적으로 구축해놓아야 할 시스템이 되었다. 특히 호텔업에 있어서 유비쿼터스 시스템은 소비자의 욕구


본문내용

2. 경제적 외부환경 분석
3. 사회/문화적 외부환경 분석
4. 인구 통계적 외부환경 분석
Ⅳ. M. Porter의 산업구조분석
1. 기존 기업 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3. 호텔의 대체재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Ⅴ. 내부 환경 분석
1. 강점 요인
2. 약점 요인
3. IFE matrix
Ⅵ. 핵심역량 분석
1. 가치 사슬
2. 핵심 역량 분석표
Ⅶ. 전략도출
1. SWOT 분석
2. 전략별 우선순위
3. 도출된 전략과 내. 외부 환경과의 상관관계
Ⅷ. 결론
- 최종전략 및 실행방안
Ⅸ. 참고문헌
Ⅰ. Mission Statement
사랑, 자유, 풍요의 꿈을 실현하는 호텔.
1)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최고의 호텔리어가 된다.
2) 고객으로부터 신뢰 받는 프로로서의

참고문헌
1)학술 자료 논문 및 참고서
-대한 상공회의소 ‘그린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보고서),2003. 10
-문화체육관광부‘관광산업 경쟁력 강화회의’ 2008
-문화관광체육부‘관광산업 선진화 전략(1단계 관광산업 및 규제완화 대책)’,2008
-강태영, ‘마케팅 효율화를 통한 호텔 객실 판매 극대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3
-강혜진‘호텔 객실 판매 증진을 위한 마케팅전략’, 2003
-김세리 ‘호텔 객실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울 시내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2001
-박영민 ‘호텔기업의 인터넷마케팅에 관한 연구’, 2003
-박순민, 최정길‘호텔의 재무분석을 통한 규모의 경제 효과 연구’,2006
-송용덕 ‘서울시내 특급호텔의 비즈니스고객 편의시설 운영현황에 관한 소고’, 2004
-유정남 ‘관광호텔경영의 합리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호텔아웃소싱을 중심으로’, 2002
-조현순, ‘호텔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서 라이프스타일 적용에 관한 연구’, 1995
-최권석 ‘호텔마케팅의 전략방안에 대한연구-특급호텔을 중심으로’, 2001
-최동희 ‘서비스 레지던스(serviced residences)의 호텔시장 진출에 따른 영향에 관한 연구’,2007
-황여임 ‘한국 의료관광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외국인 관광객 유치중심’,2006

2)인터넷 사이트
-신라호텔 (http://www.shilla.net)
-롯데호텔 (http://www.lottehotel.co.kr)
-호텔 리츠칼튼 서울 (http://www.ritzcarltonseoul.com/)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www.tour.go.kr/ )
-기업집단정보포털 (http://groupopni.ftc.go.kr)
-롯데호텔 PUB MEGA (http://www.megacc.co.kr)
-통계청 (http://www.nso.g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관광호텔업협회 (http://www.hotelskor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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