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스포츠 산업의 이해
1.스포츠 산업의 구조 2.스포츠 시장의 구분 3.스포츠의 서비스적 속성
Ⅱ.서비스로서의 스포츠
1.스포츠 제품의 구성요소 2.스포츠와 서비스 품질
Ⅲ.스포츠 산업의 소비자 특성효과
1.조사 설계 2.조사 결과 및 분석
Ⅳ.결론
본문 스포츠를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스포츠란 "즐거움이나 오락, 소일거리, 그리고 기분전환 등을 제공하는 활동이나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란 단어의 어원은 "전환한다"는 중세영어의 동사인 "sporten" 또는 "disport"와 프랑스어의 "desporter", 그리고 라틴어인 "desporture"로서, 방향의 전환이나 기분의 전환이라는 기본적 의미를 지니며 여기에 오락(recreation)과 싸움(dispute)라는 의미가 추가되어 탄생되었다(박종익 외, 1992). 이런 넓은 의미의 스포츠는 다른 경쟁스포츠를 포함한 민속놀이, 카드놀이나 낚시, 사냥, 하이킹, 등의 비경쟁적 레저스포츠를 모두 포함한다(김치조 1996). 이런 정의는 스포츠를 일상의 따분함에서 해방되도록 하고 동시에 즐거운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스포츠를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개념으로 정의한다면 보다 좁게 정의되어야 한다. 즉 신체성, 규칙성, 경쟁성 등을 강조하게 되면, 스포츠는 놀이와 구분된다. 이때 인간의 신체적 활동, 경쟁조건, 제도화된 규칙 등이 적용되는 경우만을 스포츠로 정의하게 되면 오늘날 크게 인기를 얻고 있는 수영, 등산, 싸이클링 등과 같은 스포츠는 스포츠의 범주에 속하지 못하게 된다는 모순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를 마케팅의 대상으로 가정하는 경우에는 보다 광의로 스포츠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스포츠에 대한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스포츠를 정의하면 스포츠란 경쟁적 성격과 신체적 움직임 등을 수반하는 것으로서, 실내외에서 일정한 규칙하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총칭한다고 할 수 있다.
본문내용 비스적 속성 Ⅱ.서비스로서의 스포츠 1.스포츠 제품의 구성요소 2.스포츠와 서비스 품질 Ⅲ.스포츠 산업의 소비자 특성효과 1.조사 설계2.조사 결과 및 분석 Ⅳ.결론 Ⅰ. 스포츠산업의 이해 스포츠를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스포츠란 "즐거움이나 오락, 소일거리, 그리고 기분전환 등을 제공하는 활동이나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란 단어의 어원은 "전환한다"는 중세영어의 동사인 "sporten" 또는 "disport"와 프랑스어의 "desporter", 그리고 라틴어인 "desporture"로서, 방향의 전환이나 기분의 전환이라는 기본적 의미를 지니며 여기에 오락(recreation)과 싸움(dispute)라는 의미가 추가되어 탄생되었다(박종익 외, 1992). 이런 넓은 의미의 스포츠는 다른 경쟁스포츠를 포함
참고문헌
김병식 (1997), 스포츠마케팅, 대한미디어 김치조 (1996), 스포츠마케팅, 태근. 박종익 외 (1992), 스포츠사회학, 나남출판사. 히로세 이치로(공진성김동수 역), 일본의 스포츠마케팅, LG애드, 1995, pp.17∼18. 한국야구위원회(2000)한국프로야구연감.한국 야구 위원회 양성국,김수찬 역 (1996). 스포츠마케팅. 서울: 대경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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