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일 일요일

그림책이 언어지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좋은 그림책이란 무엇이고 좋은 그림책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 하시오.

그림책이 언어지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좋은 그림책이란 무엇이고 좋은 그림책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 하시오.
그림책이 언어지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좋은 그림책이란 무엇이고 좋은 그림책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림책이 언어지도에 미치는 영향
2. 좋은 그림책과 좋은 그림책의 선정기준
1) 좋은 그림책의 정의
2) 좋은 그림책의 선정기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그림책이 언어지도에 미치는 영향
언어지도와 그림책의 관계를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교사가 이야기하는 자유 담화를 들음으로써 언어 이해 능력이 길러지며 영유아가 그림책에 대한 자유 발표를 함으로 언어 표현 능력이 길러지는 것이다. 언어 교육적 측면에서 또한 고려할 점이 있다. 즉 자기 표현과 창작 능력의 개발이다. 사람들은 일상생활 중에서 대인 관계를 통하여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여야만 한다. 영유아들도 자기를 표현하려고 한다. 생활에의 참여 의식은 어떤 주의와 철학 이전에 생래적인 실
.
.

2. 좋은 그림책과 좋은 그림책의 선정기준
1) 좋은 그림책의 정의
그림책은 그림과 글이 조화를 이루며 이야기를 보여 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림과 글을 보는 상황에 따라 주관적일 수 있다. 또한 때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그 기준이 변하기도 한다. 그림과 글이 동시에 고려되는 장르이기 때문에 특히 평가에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좋은 그림책이란 무엇인지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어린이에게 좋은 그림책이란, 어린이에게 즐거움과 생기를 주며, 어린이가 독서와 책을 좋아하도록 이끌며, 어린이 스스로 자신에게 적합한 자료를 선택하도록 이끌고, 아

본문내용
영향
2. 좋은 그림책과 좋은 그림책의 선정기준
1) 좋은 그림책의 정의
2) 좋은 그림책의 선정기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아동은 부모나 교사 혹은 자기보다 더 유능한 사람들이 실제로 어떻게 말하고, 듣고, 읽고, 쓰고, 생각하는지 보고 자기도 그대로 따라해 봄으로써 배운다. 다시 말하면, 유아는 언어의 요소들을 분절하여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의미가 통하는 실제적인 말과 글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해 봄으로써 언어능력을 키운다. 따라서 유아의 언어능력을 잘 키워 주려면 유아로 하여금 끊임없이 의사소통하게 해야 한다. 사람이 의사소통을 잘 하려면 여러 가지 상황에서 실제로 의미를 다양하게 구성해 보고, 의사소통 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그림책에 기초한 언어지도는 바로 이런 측면들을 강조한다. 유

참고문헌
- 박혜원, “좋은 그림책에 대한 출판기획자와 동화작가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와 유아교사와의 인식 비교”, 건국대, 2006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 심정미,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나타난 동화의 언어분석”, 광주교육대, 200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