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성교육의 필요성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성교육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영유아기 성교육의 필요성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성교육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 성교육의 필요성 2. 영유아기 성교육의 내용 1) 성기중심교육 2) 성역할 교육 3) 성도덕 교육 3.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성교육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영유아기 성교육의 필요성 영유아기 성교육의 필요성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성교육은 성에 따른 생리적인 정보나 전달뿐만 아니라 인간의 성에 대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것을 통하여 상호관계 있는 책임감을 가지도록 한다. 둘째, 성교육은 교육의 본 정신인 인간존중의 교육사조에 입각하여 아동의 성장발달에 따라 신체발달의 단계에 상응하는 신체적
3.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성교육 방법 첫째, 연령에 따른 발달수준 및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적 요구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영아의 성교육은 구강기와 항문기에 만족 되어야 할 성교육 활동을 계획하되 성인의 영아에 대한 긍정적인 상호작용 활동, 자신의 행위에 대한 성취감 형성 활동 및 청결과 관련된 활동을 한다. 예를 들면 교사와 영아의 피부접촉을 통해 쾌감을 체험하게 하고 사랑과 소속감 및 정서적 안정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한편, 유아의 성교육은
본문내용 용 1) 성기중심교육 2) 성역할 교육 3) 성도덕 교육 3.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성교육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날의 사회는 급속한 사회변화와 함께 가치관에서도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성 관련 문화의 개방은 성에 대한 정체감이나 성 역할에 대한 의식과 태도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영유아가 성장하면서 자신과 타인에 대해 성적 편견을 갖지 않고 수용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가치관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 형성 교육의 책임은 바로 성인들에게 있다. 그러나 사회 전반적으로 그 동안의 성교육은 전통적 문화의 영향으로 성교육을 소홀히 해 온 경향이 있으며 성폭력과 관련하여 자신의 신체를 보호 하는 측면의 교육이나 아기의 탄생 등과 관련된 단편적인
참고문헌 - 서울특별시보육시설연합회, “영유아 성교육 프로그램”, 2006 - 강창숙, “유치원 유아의 성교육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경기대, 200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