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론적 배경
1.영유아 비디오 증후군의 개념 2.영유아 비디오 증후군의 발생원인 3.영유아 비디오 증후군의 특성
Ⅲ. 실태 및 사례
1. 영유아 비디오 증후군의 실태 2. 영유아 비디오 증후군의 사례
Ⅳ. 해결방안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 비디오증후군으로 고통 받고 있는 가정이 날로 늘어가고 있다. 조기 교육 열풍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비디오를 통한 육아 및 교육이 일반화되었고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특성을 무시한 채 영유아의 조화롭고 균형 잡힌 발달을 위협하는 환경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조기교육이라는 명분아래 영유아 과외 열풍이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시중에는 이미󰡐아이 봐주는 비디오󰡑등 100여 종의 영유아용 학습 비디오가 나와 있어 그 위험성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비디오증후군’은 의학사전, 의학교과서에도 없는 신종정신질환이기 때문에 그 해결방법은 더욱 어렵기만 하다. 비디오증후군의 확산을 그냥 방치해 둔다면 앞으로 보다 많은 가정이 불행에 놓이게 될 것이다. 하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비디오증후군 예방에 대한 캠페인은 거의 찾아볼 수 없고 아직도 많은 부모나 교사들이 비디오나 텔레비전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리어 2세 이전의 유아에게 비디오가 아이 능력 향상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부모들도 많다. 따라서 이보고서에서는 비디오증후군의 위험성을 알리고 그에 대한 실태와 해결방안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비디오 증후군의 실태 2. 영유아 비디오 증후군의 사례 Ⅳ. 해결방안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말 비디오증후군으로 고통 받고 있는 가정이 날로 늘어가고 있다. 조기 교육 열풍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비디오를 통한 육아 및 교육이 일반화되었고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특성을 무시한 채 영유아의 조화롭고 균형 잡힌 발달을 위협하는 환경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조기교육이라는 명분아래 영유아 과외 열풍이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시중에는 이미아이 봐주는 비디오등 100여 종의 영유아용 학습 비디오가 나와 있어 그 위험성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비디오증후군’은 의학사전, 의학교과서에도 없는 신종정신질환이기 때문에 그 해결방법은 더욱 어렵기만 하다. 비디오증후군의 확산을 그냥 방치해 둔다
참고문헌 정인태, 「유아비디오 증후군」, 유아마음, 2006
신의진,「현명한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대화법」,랜덤하우스중앙, 2005
정인태, 「유아비디오증후군의 특성에 관한 연구」,2004
정인태, 「비디오 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텍스트북」,유아마음, 2002
신의진, 「아이 망치는 유아 비디오증후군 ; 잦은 학습 비디오 시청은 뇌 발달 저해 심할 경우 사회성 이상 ㆍ의사소통 장애」, 주간동아, 2001
최문선, 한국일보, 2002.10.02
하고 싶은 말 영유아비디오 증후군 문제와 대책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