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일 화요일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에드워드 카 역사란 무엇인가.hwp


본문
<역사가와 사실>
탐구의 길이 끝없는 과정이라고 생각되어, 끈기 없는 일부 학자들은 회의주의에 빠지거나, 어떠한 역사도 <객관적인> 역사 진리란 있을 수 없다는 학설로 도피해 버리게 되는 것이다. 액턴은 빅토리아 시대 후기의 긍정적인 신조를 가지고 있는 반면, 조지 클라크 경은 절망과 공상에 빠진 사람들의 당혹과 어지러운 회의주의를 반영하고 있다.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답하려고 할 때, 우리 자신이 처해 있는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게 되며, 자기가 살고 있는 사회를 어떠한 관점에서 보고 있는가 하는 대답의 일부도 되는 것이다. 19세기는 사실(事實)을 대단히 존중한 시대였다. <어려운 시대>에서 그래드그라인드 씨는 ‘내가 바라는 것은 사실이다. 인생에 필요한 것은 사실뿐이다.’라고 말했다. 1830년대에 랑케는 도덕주의적 역사에 대항하여 역사가가 할 일은 ‘그것이 진정 어떠하였는가를 보여주는 데 있을 따름이다.’라고 말했다.
도대체 역사적 사실이란 무엇인가? 역사의 뼈대가 되는 기초적인 사실이다. 그러나 첫째 역사가의 주된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이와 같은 사실들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우스만의 말처럼 ‘정확성은 의무이지 미덕은 아니다.’ 둘째, 기초적 사실을 설정하는 이유는 역사가들의 선험적인 경험에 의해서 좌우되는 것이지 사실 그 자체의 어떤 성격에 의해서 비롯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C.P.스코트의 모토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모든 언론인들은 사실을 추려내어 배열하는 것이 여론을 움직이는 가장 효율적이 방법임을 알고 있다. 탈코트 파슨수 교수는 과학을 가리켜 ‘실재(實在)에 대한 인식 방향의 선택적 체계’라고 말한 적이 있다.

본문내용
와 사실>
탐구의 길이 끝없는 과정이라고 생각되어, 끈기 없는 일부 학자들은 회의주의에 빠지거나, 어떠한 역사도 <객관적인> 역사 진리란 있을 수 없다는 학설로 도피해 버리게 되는 것이다. 액턴은 빅토리아 시대 후기의 긍정적인 신조를 가지고 있는 반면, 조지 클라크 경은 절망과 공상에 빠진 사람들의 당혹과 어지러운 회의주의를 반영하고 있다.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답하려고 할 때, 우리 자신이 처해 있는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게 되며, 자기가 살고 있는 사회를 어떠한 관점에서 보고 있는가 하는 대답의 일부도 되는 것이다. 19세기는 사실(事實)을 대단히 존중한 시대였다. <어려운 시대>에서 그래드그라인드 씨는 ‘내가 바라는 것은 사실이다. 인생에 필요한 것은 사실뿐이다.’라고 말했다. 1830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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