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일 월요일

방통대 2012-2 환경법 B형환경권의 법적 성격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통대 2012-2 환경법 B형환경권의 법적 성격에 대해 설명하시오.
환경권[1].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권의 개념
(2) 한국 헌법상의 환경권
(3) 환경권의 법적 성격
(4) 환경권의 주체
(5) 환경권의 내용
① 공해예방청구권
② 공해배제청구권
③ 쾌적한 주거생활권
(6) 환경권의 한계와 제한
① 환경권의 한계
② 환경권의 제한
(7) 환경권의 침해와 구제
Ⅲ. 결론


본문
Ⅰ. 서 론

환경 문제는 인류의 생존 조건을 좌우하는 문제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인류는 계속해서 환경을 오염시키고 파괴해왔다. 환경오염현상은 오늘날에 갑자기 나타난 현상이 아니라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래전부터 존재하여 왔다. 다만 환경오염의 규모가 소규모였던 시기에는 자연의 자정작용에 해결되었기 때문에 그것이 환경오염이란 이름으로 사회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의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한편으로는 무제한적인 자연파괴와 오염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켰다. 따라서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더 이상 자연법원리에 맡길 사항이 아닌 생존의 조건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환경권의 침해로 인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Ⅱ. 본 론

(1) 환경권의 개념

환경권은 헌법 제 35조 1항의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이라는 부분의 ‘건강하고 쾌적한’ 이라는 표현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좋은 환경을 향유할 권리”, “건강한 환경 속에서 생활할 권리 또는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권리”, “인간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인격을 자유롭게 발현할 수 있으며 생존에의 양질의 생활 환경을 향유할 수 있는 권리”, “좋은 환경을 향유하고 또한 이것을 지배할 수 있는 권리, 즉 인간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쾌적한 생활을 향유하는 권리”,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해 없는 생활을 누릴 수 있는 권리” 등으로 정의될수 있다. 즉 환경권(Environmental rights)이라 함은 국민 개개인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인간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유지함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충족한 양호한 환경을 구하는 권리이며, 이러한 환경상태에 대한 침해를 배제할 수 있는 권리이다. 따라서 환경권은 환경파괴로부터 인류를 구출하기 위한 절실한 요청에서 나온 것으로서 인간이 출생하면서부터 가지는 기본적 인권의 하나로서 모든 국민에게 인정되어야 할 인간생활을 위한 절대적인 권리라 하겠다.

본문내용
의 주체
(5) 환경권의 내용
① 공해예방청구권
② 공해배제청구권
③ 쾌적한 주거생활권
(6) 환경권의 한계와 제한
① 환경권의 한계
② 환경권의 제한
(7) 환경권의 침해와 구제
Ⅲ. 결론
Ⅰ. 서 론
환경 문제는 인류의 생존 조건을 좌우하는 문제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인류는 계속해서 환경을 오염시키고 파괴해왔다. 환경오염현상은 오늘날에 갑자기 나타난 현상이 아니라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래전부터 존재하여 왔다. 다만 환경오염의 규모가 소규모였던 시기에는 자연의 자정작용에 해결되었기 때문에 그것이 환경오염이란 이름으로 사회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의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한편으로는 무제한적인 자연파괴와 오염의 심각한 문제

참고문헌
환경오염의 법적구제와 개선책 (박기갑외) 도서출판 소하
[환경법] 환경에 대한 연구 논문


하고 싶은 말
- 법학과 4학년 환경법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