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일 월요일

방통대 2012-2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놀이지도 계획안을 구성하여 설명하시오.

방통대 2012-2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놀이지도 계획안을 구성하여 설명하시오.
놀이지도[1].hwp


목차
1. 놀이의 개념
2. 놀이지도의 의의
가. 놀이지도의 교육적 가치
나. 놀이지도의 발달적 가치
다. 놀이지도의 치료적 가치
3. 놀이활동 계획안
4. 참고문헌

본문
1. 놀이의 개념
우리나라에서는 아기가 태동을 할 때 아이가 논다라고 표현하듯이 어린이의 삶은 놀이로부터 시작되며 놀이를 통해 성장한다. 어린이에게 놀이는 생활 그 자체인 동시에 학습과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역사적으로 약 2000년 전부터 철학자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놀이는 어린이에게 어른이 되어서 할 일을 실천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며, 유아기의 특성상 교육적인 효과를 가장 높일 수 있는 좋은 활동으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1800년대에 들어오면서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에 의해 어리이 놀이의 교육적 측면은 더욱더 부각되었고, 이는 놀이 이론을 발전시키는 기초가 되었다.
놀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여러 학자들에 의해 놀이의 개념을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져 왔다. 예를들어 그루스는 놀이란 진지한 의도가 결여된 본능적 연습이라 했고, 프뢰벨은 놀이란 자기 내면의 욕구와 필요를 외부에 스스로 표현하는 것으로 어린이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소산으로 정의했다.
듀이는 놀이는 어린이의 정신적 태도를 전체적, 통일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자신의 마음의 상이나 흥미를 무언가 만족할만한 형태로 나타내려고 할 때 나타나는 모든 힘이라고 했다. 그러나 여러 학자들이 규정한 다양한 놀이에 대한 정의에도 불구하고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최근의 놀이연구에서는 놀이의 개념을 두가지 입장에서 접근하려는 경향이 있다. 첫째는 놀이와 놀이가 아닌 것을 비교함으로써 놀이의 정의를 내리는 것이고 둘째는 놀이의 구체적인 특징들을 열거해 봄으로써 그 개념을 정리하는 것이다.

본문내용
의의
가. 놀이지도의 교육적 가치
나. 놀이지도의 발달적 가치
다. 놀이지도의 치료적 가치
3. 놀이활동 계획안
4. 참고문헌
1. 놀이의 개념
우리나라에서는 아기가 태동을 할 때 아이가 논다라고 표현하듯이 어린이의 삶은 놀이로부터 시작되며 놀이를 통해 성장한다. 어린이에게 놀이는 생활 그 자체인 동시에 학습과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역사적으로 약 2000년 전부터 철학자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놀이는 어린이에게 어른이 되어서 할 일을 실천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며, 유아기의 특성상 교육적인 효과를 가장 높일 수 있는 좋은 활동으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1800년대에 들어오면서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에 의해 어리이 놀이의 교육적 측면은 더욱더 부각되었고, 이는 놀이

참고문헌
하정연 외,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2008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Daniel OConnor, 송영혜 역,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박찬옥,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2003

하고 싶은 말
-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E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