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일 월요일

방통대 2012-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방통대 2012-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102장애아동의_통합교육[1].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특성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활
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지침
5. 장애아동 통합교육에서 얻는 이점
6. 부모교육의 필요성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
Ⅰ. 서 론

장애아동교육에 있어서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느끼는 부모의 좌절감이 교육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은 단순히 자녀의 당면과제나 학업을 해결을 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삶에 도움이 되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하겠다. 즉, 부모가 미래지향적 교육 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정상 아동의 경우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생활과 교육을 통해 큰 어려움 없이 성인으로서의 능력이 키워지지만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은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방안들을 마련해야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시 또 하나의 장애는 일반아동의 부모들이 갖고 있는 편견이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입급됨으로써 일반아동들이 장애아동을 모방하여 좋지 못한 행동을 할 것이라는 것과 장애아동으로 인하여 학업성취도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이다. 그러나 이러한 편견은 대부분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고 있고 아래 본문에서 좀더 자세하게 논해보도록 하겠다.


본문내용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활
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지침
5. 장애아동 통합교육에서 얻는 이점
6. 부모교육의 필요성
Ⅲ. 결 론
★ 참고문헌 ★
Ⅰ. 서 론
장애아동교육에 있어서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느끼는 부모의 좌절감이 교육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은 단순히 자녀의 당면과제나 학업을 해결을 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삶에 도움이 되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하겠다. 즉, 부모가 미래지향적 교육 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정상 아동의 경우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생활과 교육을 통해 큰 어려움 없이 성인으로서의 능력이 키워지지만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은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방안들을 마련해야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시

참고문헌
☞ 김정권, 한현민(1996).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특수교육
☞ 이소연, 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서울:학지사
☞ 구본권 외 9명(1990). 특수교육학. 서울: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