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일 월요일

동일한 사업을 하고 있는 중규모이상의 비영리조직 중에서 두 개의 조직을 선정하여 시스템적 관점에서 비교ㆍ평가하시오.

동일한 사업을 하고 있는 중규모이상의 비영리조직 중에서 두 개의 조직을 선정하여 시스템적 관점에서 비교ㆍ평가하시오.
비영리조직.hwp


목차
Ⅰ.서론
1. 비영리 조직론의 필요성
2. 비영리 조직의 의의와 특징

Ⅱ. 아름다운가게와 굿네이버스
1. 조직의 비전
1) 아름다운가게
2) 굿네이버스

2. 사명
1) 아름다운가게
2) 굿네이버스

3. 전략
1) 아름다운가게
2) 굿네이버스

4. 시스템적 관점에서 비교 및 평가


Ⅲ.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
Ⅰ.서론
사회는 전통적으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이분되어 왔으나 정부실패와 시장실패로 인해 제3부문이 출현하였으며, 사회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대안으로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 부문이 비영리부문으로 기업조직이면서 비정부조직의 성격을 띠고 여기에 속하는 조직을 비영리조직이라 한다. 그러나 요즘 같이 살기 힘든 시기에 무조건적 기부만을 바라는 것은 힘들다. 그래서 비영리 조직 중 기부문화를 다른 사업으로 확대시키는 경우가 많다. 그 예가 재활용품을 모아 되파는 형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아름다운재단의 “아름다운가게”이다. 또 한 예로 굿네이버스의 아직은 작게 운영되고 있는 “네이버스스토리”이다. 이들은 새로운 형식의 사회적 기업을 만들어 이익을 창출하고 여기서 창출된 이익으로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준다. 이제는 물건을 만드는 사람들에게 정당한 이익까지 고려하는 소비의 시대가 된 것이다. 예전 물건만 좋으면 비싼 값을 치르더라도 구매를 했다면 요즘은 물건을 생산한 사람들에게 제조사가 정당한 이윤을 주었는지까지 고려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른바 “착한소비”를 하자는 취지이다. 그런 의미에서 비영리조직의 필요성과 조직의 의의와 특성을 공부하고 단순기부만을 바라는 조직이 아닌 자생력을 가지고 이윤을 추구하는 아름다운가게와 굿네이버스의 네이버스스토리의 비전사명사업전략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본문내용
리 조직론의 필요성
2. 비영리 조직의 의의와 특징
Ⅱ. 아름다운가게와 굿네이버스
1. 조직의 비전
1) 아름다운가게
2) 굿네이버스
2. 사명
1) 아름다운가게
2) 굿네이버스
3. 전략
1) 아름다운가게
2) 굿네이버스
4. 시스템적 관점에서 비교 및 평가
Ⅲ. 결 론
Ⅵ. 참고문헌
Ⅰ.서 론
사회는 전통적으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이분되어 왔으나 정부실패와 시장실패로 인해 제3부문이 출현하였으며, 사회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대안으로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심재영 2002 비영리조직경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p
이 부문이 비영리부문으로 기업조직이면서 비정부조직의 성격을 띠고 여기에 속하는 조직을 비영리조직이라 한다. 그러나 요즘 같이 살기 힘든 시기에 무조건적 기부만을 바라는 것은

참고문헌
- 심재영 2002 비영리조직경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아름다운재단 https://www.beautifulfund.org
- 굿네이버스 http://www.goodneighbors.kr/
- 예지각 편집부, 비영리조직경영론, 예지각, 2010
- 박경권, 비영리조직과 경영, 청람, 2011
- 이성록, 비영리민간조직 갈등관리론 (NPO-NGO Conflict Management), 미디어숲, 2007
- 정익준, 비영리조직 마케팅, 영풍문고, 1999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