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일 화요일

아동과 청소년의 기분장애와 자살-영화 `죽은시인의 사회` 사례

아동과 청소년의 기분장애와 자살-영화 `죽은시인의 사회` 사례
아동과 청소년의 기분장애와 자살-영화 `죽은시인의 사회` 사례.pptx


목차
1. 교재 요약
2. 영화 소개
3. 영화 분석


본문
교재 요약
정의와 유병률
자살의도 : 자살을 생각하고 실행할 구체적 계획과 동기가 있음.
자살제스처 : 준자살행동, 치명적이지 않은 자기 손상 행위.
자살시도
완료된 자살

성차
자살시도는 여성이 3배 더 많이 하는 경향.
남성이 자살에 더 성공하는 경향(15~19세의 경우 거의 6배).

병인론
개인내 맥락
우울증 : 자살완료자와 자살시도자 모두에게서 가장 흔함.
공격성과 충동성 : 분노와 공격성, 충동성 등이 예언요인이 됨.
다른 정신병리들 : 경계선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섭식장애 등.
인지적 요인 : 무망함과 빈약한 문제해결기술.
자살행동의 억제 곤란 : 이전의 자살시도는 미래의 자살에 대한 강력한 예측요인.



가족 맥락
좋지 않은 부모-자녀 관계 : 낮은 수준의 온정, 의사소통, 지원, 정서적 반응성과 높은 수준의 폭력, 불인정, 고댄 훈육, 학대, 일반적인 가족갈등으로 예측 가능.
지원이 결핍되었다는 지각
부모 간 갈등, 가족폭력, 학대에 노출됨.
접촉효과 : 또래나 성인의 자살에 노출된 아동은 자살 위험이 더 큼.

생물학적 맥락

사회적 맥락
또래 지지의 결핍과 빈약한 대인기술, 조건적인 우정, 대인간 스트레스

문화적 맥락
사회경제적 지위
민족성
성적 지향
대중매체 현대화


발달경로
아동기 자살시도가 이후의 자살시도와 자살완료에 대한 강력한 예언요인.
청소년 자살시도자들이 지속되는 심리적 문제들과 이후의 반복되는 자살시도의 위험에 처해 있음.

통합적 발달 모델
자살관념화
우울증 복합체 : 낮은 전반적 자기가치, 부정적 정동, 무망함으로 이루어짐.
낮아진 자존감과 우울증의 인과관계는 양방향적.

자살시도
아동기 초기부터 오래 지속된 문제의 발달사. → 청소년기에서의 문제 가속화. → 점진적인 대처 실패와 중요한 사회적 관계로부터의 고립. → 사회적 관계의 붕괴. → 청소년에게 자살시도를 허락하는 자살행동의 정당화.

중재
심리치료
자살예방


영화소개
닐, 녹스, 토드 등 7명은 키팅선생의 영향으로, 짓눌렸던 자신들을 발산하고, 현재를 즐기게 된다.

그러면서 닐은 정말로 하고 싶었던 연극에 대한 동경을 실행하게 된다.

하지만 닐의 아버지는 의사의 꿈을 이루어 줄 것이라고 믿었던 닐의 연극을 보고 육군사관학교로의 전학을 선언한다.

꿈이 꺾인 닐은 그날 밤 권총 자살을 하고 만다.


본문내용
도 : 자살을 생각하고 실행할 구체적 계획과 동기가 있음.
자살제스처 : 준자살행동, 치명적이지 않은 자기 손상 행위.
자살시도
완료된 자살
성차
자살시도는 여성이 3배 더 많이 하는 경향.
남성이 자살에 더 성공하는 경향(15~19세의 경우 거의 6배).
병인론
개인내 맥락
우울증 : 자살완료자와 자살시도자 모두에게서 가장 흔함.
공격성과 충동성 : 분노와 공격성, 충동성 등이 예언요인이 됨.
다른 정신병리들 : 경계선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섭식장애 등.
인지적 요인 : 무망함과 빈약한 문제해결기술.
자살행동의 억제 곤란 : 이전의 자살시도는 미래의 자살에 대한 강력한 예측요인.

교재 요약
02
가족 맥락
좋지 않은 부모-자녀 관계 : 낮은 수준의 온정, 의사소통, 지원, 정서적 반응성과 높은 수준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