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신자유주의란? 2.신자유주의적 영화산업의 시작 : 제작자본 편 상영자본 편 3.스크린 수 대비 멀티플렉스 점유율 4.수직계열화와 독점자본의 시대 5.개봉작 평균 제작비 구성 6.스크린 쿼터제 7.스크린쿼터 일 수 변화 8.2006년 스크린 쿼터 축소 9.한국 영화와 외국영화 관객 수 및 점유율 비교 10.연간 한국영화 총 제작금액 11.결론 12.토론
본문 세계화 탈규제 민영화 노동유연화
IMF로 인한 영화투자 붕괴 금융자본 및 국가기금으로 유지 영화를 상품으로 취급하는 관점 강화
스크린 쿼터제 1년에 일정한 일 수 이상 국산 영화를 상영하도록 한 제도. 국내 영화시장 잠식 방지 국내 영화 다양성 보호
2006년 스크린 쿼터 축소 한 미 FTA 4대 선결 조건 중 하나 가장 대표적인 개방정책 영화를 문화의 관점이 아닌 산업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데에서 문제 발생 합의에 이르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협상강행
결론 신자유주의 흐름 중 자본의 증대는 한국 영화의 양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 그러나 그 과정에서 구조조정, 수직 계열화, 독점자본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남 특히 스크린쿼터 축소는 영화의 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로이루어져 큰 갈등과 피해를 만들어냄
토론
스크린 쿼터제는 영화의 다양성 보장에 기여하는가? 영화의 다양성 보장이 제도적으로 필요한가? 스크린쿼터제 축소 찬/반
본문내용 및 국가기금으로 유지 영화를 상품으로 취급하는 관점 강화
신자유주의적 영화산업의 시작 : 상영자본 편
스크린 수 대비 멀티플렉스 점유율
수직계열화와독점자본의 시대
개봉작 평균 제작비 구성
스크린 쿼터제 1년에 일정한 일 수 이상 국산 영화를 상영하도록 한 제도. 국내 영화시장 잠식 방지 국내 영화 다양성 보호
스크린쿼터 일 수 변화
2006년 스크린 쿼터 축소 한 미 FTA 4대 선결 조건 중 하나 가장 대표적인 개방정책 영화를 문화의 관점이 아닌 산업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데에서 문제 발생 합의에 이르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협상강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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