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일 화요일

아동생활지도D형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논하고,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에 대해 설명하시오

아동생활지도D형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논하고,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에 대해 설명하시오
[아동생활지도D형]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논하고,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목차
I. 부적응 행동의 정의

II.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
1. 부적응 행동의 원인
2. 부적용 유아의 행동 특성

참고자료




본문
I. 부적응 행동의 정의

유아가 어떠한 상황이나 조건에 처하든지 문제없이 어울릴 때 적응을 잘한다고 한다. 즉, 사람이 적응을 한다는 것은 자연환경과 사회적 조건에 알맞게 자신의 습성이나 생활방식을 맞추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어떤 행동이 사회문화적 맥락 내에서 수용되는 것은 적응 행동이며, 수용되지 못하는 것은 부적응 행동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 문제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달리 논의되어 왔다.
행동주의 이론(Behavior theory)은 부적응 행동의 실제적인 원인이 유아의 심리적인 과정의 병리현상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부적절한 학습의 소산으로 생각한다. 상호작용하는 환경에서 부적응 아동이 정직강화 유지되어 주 행동화 된다고 설명한다.

.

1. 부적응 행동의 원인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유아의 부적응 행동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에정적이고 자율적, 합리적인 양육 태도를 지닌 부모 아래 성장한 유아는 바람직하고 좋은 성격과 정서적으로 안정된 행동을 하지만, 반면에 부모의 거부적, 과보호적, 엄격, 모순적 불일치적 양육의 영향 아래 성장한 유아는 비정상적이고 바람직하지 못한 성격과 정서적 부적응 행동을 형성하게 된다.
.



본문내용
잘한다고 한다. 즉, 사람이 적응을 한다는 것은 자연환경과 사회적 조건에 알맞게 자신의 습성이나 생활방식을 맞추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어떤 행동이 사회문화적 맥락 내에서 수용되는 것은 적응 행동이며, 수용되지 못하는 것은 부적응 행동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 문제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달리 논의되어 왔다.
행동주의 이론(Behavior theory)은 부적응 행동의 실제적인 원인이 유아의 심리적인 과정의 병리현상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부적절한 학습의 소산으로 생각한다. 상호작용하는 환경에서 부적응 아동이 정직강화 유지되어 주 행동화 된다고 설명한다.
정신역학적인 이론(Psychodnamic theory)은 부적응 행동의 실제 원인이 정신구조의 역동적인 체계(id,

참고문헌
김동극, 특수교육, 배영사, 1980.
김희정,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이 부적응 성향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 논문,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10.
강정원, 치료놀이를 통한 부적응 행동 유아의 사회적 관계 증진과정 박사 논문, 중앙대 대학원, 2002.
유영의, 부적응행동 유아의 대한 모래상자 적용 사례연구 석사 논문, 동아대 교육대학원, 1995.
정문자, 유아의 문제행동, 한국아동학회 10차 추계학술대회, 1988.
홍강의, 어린이의 스트레스와 부적응 행동 및 대처방안, 삼성복지재단 어린이 개발센터 제6차 학술대회, 1988.
홍기영, 유아교육기관에서 부적응 아동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석사 논문,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3.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D형]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논하고,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에 대해 설명하시오
주제와 관련없는 쓸데없는 자료는 빼고, 주제와 꼭 맞는 자료들로만 구성하였습니다.
실제 참고자료 명시되어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