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일 화요일

아동생활지도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

아동생활지도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
[아동생활지도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hwp


목차
I.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II.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
① 접근방법
② 구체적인 적용예시
참고자료




본문
I.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미술치료는 미술(art)을 매개로 환자를 치료(therapy)하는 것"이다 미술이 매개가 된다고 했을 때 미술은, 환자의 미술 작품을 가리키기도 하고 그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 및 창작 후 과정을 지칭하기도 한다 치료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위와 과정으로, 진단과 치료적 개입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미술치료는, 환자의 미술 작품과 창작과정 및 창작 후의 과정을 사용하여 환자의 상태와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경감시키고 개선하여 환자의 적응적 상태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인본주의적 접근에는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게슈탈트 접근이 대표적이다. 인간중심 미술치료에서는 내담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중요시하며 그림에 대한 상징과 해석에서도 일반화된 상징해석으로 접근하지 않고 내담자가 자신의 활동을 한 후에 대화를 통해서 상징을 반영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한다. 게슈탈트 접근에서의 미술치료는 미술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말할 수 있도록 대담자의 감정을 일깨워주는데 치료의 초점을 둔다.

.



본문내용
"이다 미술이 매개가 된다고 했을 때 미술은, 환자의 미술 작품을 가리키기도 하고 그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 및 창작 후 과정을 지칭하기도 한다 치료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위와 과정으로, 진단과 치료적 개입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미술치료는, 환자의 미술 작품과 창작과정 및 창작 후의 과정을 사용하여 환자의 상태와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경감시키고 개선하여 환자의 적응적 상태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단순히 그리거나 만드는 미술활동과는 구별된다. 내담자가 미술 활동에 참여하거나 특정한 미술기법을 배우고 활용한다고 해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내담자가 미술 활동을 통해 내담자가 만든 창작물의 실체를 파악하고, 그것에 관한 감정을 느끼며 감정의 적응적

참고문헌
주리에,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학지사, 2000.
정현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학지사, 2000.
한국미술 심리 치료학회, 그림으로 마음읽기1, 사단법인 한국미술심리치료협회, 2007.
김희은, 집단미술치료가 소년원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공격성, 불안, 우울을 중심으로 석사논문, 서울대 대학원, 2002.
전민정,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표불안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석사논문,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11.
손은희, ADHD아동의 주의 집중 향상과 충동성 감소를 위한 게임 활용 미술치료 사례 연구, 영남대 환경보건대학원, 2010.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
주제와 관련없는 쓸데없는 자료는 빼고, 주제와 꼭 맞는 자료들로만 구성하였습니다.
실제 참고자료 명시되어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