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작가 소개 - 시대배경 : 민담 - 서구희극의 수용 등장 인물 구성 - 희극성 주제 - 여성주의적 관점 무대형상화
생각해 볼 문제
본문 작가소개 오영진 [吳永鎭 1916 – 1974.]
‘영화 예술론’(1937)으 로 문단에 등단 <배뱅이굿>(1942) <맹진사댁 경사>(1943) 로 본격적인 창작 활동 시작
일제 말 군국주의 하에서 아무것도 쓸 수 없어서 <배뱅이 굿>과 <맹진사댁 경사>를 썼다. - 오영진 인터뷰 中 -
작가 소개 –서구 희극의 수용 프랑스의 고전 희극의 거장 몰리에르의 영향
성격희극(comedy of character) - 희극적 인물의 괴팍스러운 성격에 의해 진행되는 희극 (ex> 「평민 귀족」)
본문내용 161974.] ‘영화 예술론’(1937)으 로 문단에 등단 <배뱅이굿>(1942) <맹진사댁 경사>(1943) 로 본격적인 창작 활동 시작
작가 소개시대적 배경 일제 말 군국주의 하에서 아무것도 쓸 수 없어서 <배뱅이 굿>과 <맹진사댁 경사>를 썼다. - 오영진 인터뷰 中 -
작가 소개서구 희극의 수용 대부분 상황 희극 성격 희극의 등장! 프랑스의 고전 희극의 거장 몰리에르의 영향 성격희극(comedy of character) - 희극적 인물의 괴팍스러운 성격에 의해 진행되는 희극 (ex> 「평민 귀족」)
등장 인물 맹진사“알라존”형 인물 맹노인“작은 보모로코스” 맹효원선?? 악?? 입분이사람의 진정성 중시 갑분이철딱서니 없는 소녀
등장 인물 한씨비교적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