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4일 화요일

희곡론 오영진 `맹진사댁 경사` 작품 분석

희곡론 오영진 `맹진사댁 경사` 작품 분석
[희곡론] 오영진 `맹진사댁 경사` 작품 분석.pptx


목차
작가 소개 - 시대배경 : 민담
- 서구희극의 수용
등장 인물
구성 - 희극성
주제 - 여성주의적 관점
무대형상화

생각해 볼 문제



본문
작가소개
오영진 [吳永鎭 1916 – 1974.]

‘영화 예술론’(1937)으
로 문단에 등단
<배뱅이굿>(1942)
<맹진사댁 경사>(1943)
로 본격적인 창작 활동 시작

일제 말 군국주의 하에서 아무것도 쓸 수 없어서
<배뱅이 굿>과 <맹진사댁 경사>를 썼다.
- 오영진 인터뷰 中 -

작가 소개 &#8211;서구 희극의 수용
프랑스의 고전 희극의 거장 몰리에르의 영향

성격희극(comedy of character) - 희극적 인물의 괴팍스러운 성격에 의해 진행되는 희극 (ex> 「평민 귀족」)




본문내용
161974.]
‘영화 예술론’(1937)으
로 문단에 등단
<배뱅이굿>(1942)
<맹진사댁 경사>(1943)
로 본격적인 창작 활동 시작

작가 소개시대적 배경
일제 말 군국주의 하에서 아무것도 쓸 수 없어서
<배뱅이 굿>과 <맹진사댁 경사>를 썼다.
- 오영진 인터뷰 中 -

작가 소개서구 희극의 수용
대부분
상황 희극
성격 희극의 등장!
프랑스의 고전 희극의 거장 몰리에르의 영향
성격희극(comedy of character) - 희극적 인물의 괴팍스러운 성격에 의해 진행되는 희극 (ex> 「평민 귀족」)

등장 인물
맹진사“알라존”형 인물
맹노인“작은 보모로코스”
맹효원선?? 악??
입분이사람의 진정성 중시
갑분이철딱서니 없는 소녀

등장 인물
한씨비교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