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4일 화요일

성서

성서
성서의 가난한사람들.hwp


목차
목차
제1장 우주와 인간의 기원
제2장 홍수 이야기
제3장 악인에 대한 처벌
제4장 인신 희생 제의
제5장 구원자에 관한 예언


본문
본문내용
성서에 나타나는 창조는 한마디로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축약될 수 있다.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으로 보아 자신들의 신에 대한 자부심의 발로로 볼 수도 있지만, 나름대로 역사적인 인식을 갖고 시류 적인 흐름에 맞서 현실에 도전하려는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된다. 창조 이야기는 주로 하느님이 어떻게 세상을 창조하셨나 에 초점이 모아지는데 그 특징으로 첫째, 말씀으로 창조하셨다는 점을 강조하는 점. 둘째, 세상을 심히 아름다운곳으로 창조하셨다는 점등이 있다. 그리고 인간을 신의 형상을 본떠 만들었다는 것으로 인간에게 어떤 존귀함을 부여하고 있다.



본문내용
5년 서강대학교 총장을 지내셨고 저술로는 [오늘의 구약성서연구], [성서의 시인들], [모세의 율법], [기호학 교육론- 복음서 이야기]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 등이 있다. 그는 캐톨릭 성서 신학자이지만 신구교를 넘나드는 종합적 해석을 전개하며, 구약연구에 있어서는 사회학적 해석의 진수를 보여준다.
저자는 1장에서
히브리 민족의 기원을 언급하고 그들에게 있어서 공동체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사막의 유목민들이 씨족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다가 부족을 이루고, 왕조를 이루고 가난안에 정착 동화되어가면서 이스라엘은 극심한 빈부의 차이를 빚게되고 이 빈부의 차이가 어떻게 이스라엘의 공동체성을 파괴하게되었는지를 또 이 파괴된 공동체가 주변 열강들의 틈바구니에서 어떻게 운명지어지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