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4일 목요일

영유아교사론 3B)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에 대한 논의

영유아교사론 3B)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에 대한 논의
유아교육과3_영유아교사론B.hwp


목차
Ⅰ. 서 론

Ⅱ.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2) 교사의 자격
 2.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효율적인 교사의 관점
   2) 효율적인 교사의 역할
   3)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특성

Ⅲ.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
 1. 교사의 자질
   1) 교수학습의 자질
   2) 전문적 자질
   3) 인성적 자질
 2.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
   1) 공정성
   2) 아동에 대한 애정
   3) 탐구심
   4) 정신적 젊음
   5) 신체와 정신건강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자질은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이며 어떤 분야의 일에 대한 능력이나 실력의 정도를 뜻하기도 한다. 교사의 자질에 대한 정의구분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다. 전 세계적으로 질 높은 교사, 성공적인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나 능력, 수행하는 교수 행위의 실제 등에 대한 연구들은 활발히 수행되어 왔으나 교사의 질은 복합적 현상이므로 교사의 질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하는가에 대한 것은 아직까지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교사가 지니고 있는 지식의 차원에서만 보더라도 교사의 질을 교사들이 가르쳐야 하는 내용으로 보거나 지식의 전달 방법에 초점을 둔 정의까지 광범위하다. 그것은 질의 개념이 생산될 산출물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조화된 과정이고 본질적인 것과 관련이 있으며 수량적인 것이 아니고 고도의 가치 의존적이며 역동적인 특성을 띤다는데 기인한다.
교사의 개인적 자질이란 결국 교사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개인적인 특성, 교직에 대한 태도 등을 말한다. 교사의 역할과 마찬가지로 교사의 자질에 대한 관점도 사회, 시대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 교사의 개인적 자질을 논할 때 전통적으로는 교사가 지닌 인성적 특성을 강조하였던 반면 최근에는 인성은 물론 전문적 자질 또한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Hamachek(1992)은 교사의 개인적 자질을 유머감각, 공정함, 감정이입 능력, 민주적 성향, 그룹 또는 일대일로 유아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결국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전문성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적 자질은 현직에서의 경험과 그 경험에 대한 자기 성찰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변화되고 발전해 가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교사의 공통된 자질 외에도 개인적 자질을 갖추고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적인 인성을 스스로 형성해 나가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교사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고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에 대해 고찰을 해보도록 한다.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정립 후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해 보고자 한다.

Ⅱ.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러나 배우는 사람이 없다면 가르치는 사람의 존재도 의미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라는 개념은 학생이라는 개념을 전제로(중략)
.
.
.
Ⅲ.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

1. 교사의 자질

교사의 질 개념이 본격적으로 가지게 되는 모호성에도 불구하고 이를 살펴보는 이유는 교사의 자질을 구성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이에 대하여 합의를 도출하려는 시도가 질 높은 교사의 양성이라는 교사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구체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교사의 질을 구성하는 요인의 구체화는 교사 활동에 대한 평가의 준거로서 활용되며 평가는 교사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교사로서의 자질을 다음과 같이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교수학습의 자질

교수(instruction)에서의 성공이란 가르칠 교과에 대한 지식, 학생의 발달 수준에 대한 심리적 이해, 그리고 이러한 교과의 내용과 학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적절한 교수법의 활용, 타당한 평가 활동에서의 성공을 의미한다. 교수의 의미는 가르치는 대상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즉, 영아이면 영아에 맞는 교수를 해야 한다. 간혹 영아들을 유아처럼 다루고 수업하는 교사나 유아들을 초등학생처럼 다루며 수업하는 교사는 교수에서 성공했다고 볼 수 없는 것이다.(중략)
.
.
.
2.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

1) 공정성

인간은 자신의 입장에서 인간과 사물을 판단하고 평가한다. 따라서 사람이 편견을 갖지 않을 수는 없다. 그런데 교사가 되려는 이는 이 같은 편견을 가능한 갖지 말아야 하며 특히 학생에 대한 편견은 더욱 갖지 말아야 한다. 공부 잘하는 학생만 좋게 대하고 공부 못하는 학생은 외면한다든가, 부모의 직업이 좋고 가정형편이 부유한 학생에게만 호감을 갖고 자상하게 대하며 부모의 직업이 천하고 가정형편이 좋지 못한 학생은 거칠게 대한다든가, 용모가 준수한 아이만 관심을 갖고 용모가 단정치 못한 아이 및 장애아는 무시한다거나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게 대하는 일은 교사로서 절대로 취하지 말아야 할 일이다. 교사는 그 어떠한 경우에도 학생을 공정하게 대해야 하며 학생을 공정하게 대할 의지가 없는 사람은 교사가 되지 말아야 한다(본문참조)

본문내용
인 교사의 개념
1) 효율적인 교사의 관점
2) 효율적인 교사의 역할
3)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특성
Ⅲ.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
1. 교사의 자질
1) 교수학습의 자질
2) 전문적 자질
3) 인성적 자질
2.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
1) 공정성
2) 아동에 대한 애정
3) 탐구심
4) 정신적 젊음
5) 신체와 정신건강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
Ⅰ. 서 론
자질은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이며 어떤 분야의 일에 대한 능력이나 실력의 정도를 뜻하기도 한다. 교사의 자질에 대한 정의구분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다. 전 세계적으로 질 높은 교사, 성공적인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나 능력, 수행하는 교수 행위의 실제 등에 대

참고문헌
1.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3.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4. 강영삼 외 공저(2007),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5.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6.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7. 목영해 저(2005), 교육의 이해, 문음사

하고 싶은 말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2. 여러 전문서적을 참고 하였으며, 본문에 본인의 견해를 많이 첨부하였습니다.

3. 미리 보기 및 목차를 참고 하시길 바라며,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4. 이상으로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