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4일 목요일

영유아교사론3E)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

영유아교사론3E)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
효율적인교사의개념과효율적인교사들의교수계획과실천방안.hwp


목차
Ⅰ. 서 론

Ⅱ.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2) 교사의 자격
 2.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효율적인 교사의 관점
   2) 효율적인 교사의 역할
   3)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조건
   4)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특성

Ⅲ.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
 1.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
   1) 교수단원 계획
   2) 소단원 계획과 준비
 2.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에 대한 실천방안
   1) 효과적인 강의
   2) 동기유발
   3) 질문 주고받기
   4) 토론지도
   5) 교수매체
   6) 평가하기
 3.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기술
   1) 교수학습의 태도
   2) 조직화
   3) 의사소통
   4) 집중
   5) 피드백
   6) 모니터링
   7) 질문하기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학교교육의 현장에 있어서 교사와 학생이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야말로 가장 근원적이고 핵심적인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련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우리는 교수학습이라 하고 그 과정을 총체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이라고 일컫는다. 학습이 학습자 중심이라고 한다면 수업은 행위자인 교사의 역할이 강조된다.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에게 있어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수업방법과 기술을 적용해야 하며 이러한 역할을 시행하는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을 위한 방법에 있어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효율적인 교사들에게 있어 성공적인 교수계획은 교사에게 있어 꼭 필요하며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사전 계획이다. 수업에 임하기 전 교사는 학생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을 미리 구체적으로 계획해야 하고 계획에는 주제의 설정과 학습과제 분석, 수업전략 등 적절한 절차의 설계를 포함하며 구조적이고 개념적이다. 소단원의 계획과 준비는 계획과정을 적용하는 측면과 관련이 있으며 교수목표의 상세화, 단원의 조직과 교수자료, 연습문제, 실험도구, 평가도구 등의 준비를 포함한다. 이러한 교수계획이 끝나면 교실에서 교수전략을 펼쳐야 하는 교사에게 효율적인 교수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본문에서는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교수계획을 현장인 교실에 적용하고 실천하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교수계획과 실천전략을 구상해야하는지에 대해 객관적이고 심층적으로 논해보고자 한다(중략)
.
.
.
2.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 계획에 대한 실천 방안

1) 효과적인 강의

강의는 가장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교수방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강의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의 실천방안으로서 강의기술과 설명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강의 기술: 수업은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수업내용을 잘 전달하려면 효과적인 강의기술을 고려해야 한다. 교사는 효율적인 강의를 위해 강의 진행과 구성, 학생과의 상호작용,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칠판쓰기와 매체 활용 등에서 자기점검이 필요하다.
∎ 효과적인 설명 전략: 학습은 적절한 설명과 유의미하고 흥미 있는 예를 제시함으로써 촉진된다. 설명과 예시는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의미 있게 잘 구조화되어야 하고 설명되고 제시되는 교과내용이 명확하게 서술되어야 한다.(중략)
.
.
.
3.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 기술

1) 교수학습의 태도

교사가 학생의 높은 동기 수준을 이끌어내는 태도로써 학생에 대한 자상함과 학생과의 공감대 형성, 학생에 대한 높은 기대 수준, 교수에 대한 높은 열정 등의 태도를 말한다(본문참조)

본문내용
교사의 개념
1) 효율적인 교사의 관점
2) 효율적인 교사의 역할
3)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조건
4)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특성
Ⅲ.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
1.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
1) 교수단원 계획
2) 소단원 계획과 준비
2.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에 대한 실천방안
1) 효과적인 강의
2) 동기유발
3) 질문 주고받기
4) 토론지도
5) 교수매체
6) 평가하기
3.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기술
1) 교수학습의 태도
2) 조직화
3) 의사소통
4) 집중
5) 피드백
6) 모니터링
7) 질문하기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
Ⅰ. 서 론
학교교육의 현장에 있어서 교사와 학생이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야말로 가장 근원적이고 핵심

참고문헌
1.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3.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4. 강영삼 외 공저(2007),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5.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6.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7. 목영해 저(2005), 교육의 이해, 문음사
8. 기순신 저(2001), 교사론, 학지사

하고 싶은 말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과 실천 방안의 예를 들고 논하시오

2. 여러 관련 서적을 다양하게 참조하여 작성하였으며, 본문에 개인의 견해를 다수 넣어서 작성하였습니다.

3.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나날이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4. 세부 사항은 미리 보기 및 목차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