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ㄱ. 수서/목록/분류 ㄴ. 문화센터적 기능 ㄷ. 이용자 교육 ㄹ. 온라인 정보서비스와 홈페이지 관리 3. 결론
본문 서론 급속하게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어린이도서관이 중요하다. 이에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을 방문해 특징과 장서정책을 조사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전용도서관 본관(자료관)/별관(문화관)/유아관으로 구성 각 건물의 시설과 자료현황 주요사업과 휴관일
수서/목록/분류 자료선정위원회의 규정에 따른다. 도서자료 구분: 어린이자료, 성인자료, 외국자료, 기증자료 어린이자료: 모든 분야에 걸쳐 수집. 어린이들에게 유해한 자료 배제, 교육부 등의 추천도서와 희망도서 우선. 성인자료: 주부들을 대상으로 선정. 외국자료: 어린이 대상 자료, 어린이 교육 관련 자료. 기증자료: 참고가 되는 도서 특화자료: 각국 교과서와 다른 언어로 된 도서
복본: 성인/외국어 자료 1권, 어린이 전집도서, 사무용 도서 2권, 어린이 단행본자료 3권 분류: KDC5판, 목록: KCR4과 한국문헌 자동화형식 통합서지용 도서자료는 청구기호순으로, 비도서자료는 등록번호순으로 배가 폐기. 제적시 공동 기준 외에도 주제별 폐기기준에 따름. 비도서자료의 관리는 도서자료에 준함. 장서점검: 1년마다 각 자료실을 돌아가면서 시행 이용자 배려: 주제별로 자료실 세분 예)375.1 자료실, 곳곳에 있는 상세한 안내문
문화센터적 기능 문화 강좌, 문화 행사, 시청각 프로그램,동아리 활동,전시실 전시활동의 크게 다섯 가지 활동.
1. 문화 강좌 : 서울 및 수도권 주민 대상. 주민 소통과 평생교육 실현 * 성인 강좌 : 자녀와 학생들 지도에 도움, 취미 등 실생활 관련 강좌 * 어린이 강좌: 독서 및 예체능, 재미와 교육효과 노림
2. 문화 행사: 강연 및 특강, 부모, 자녀 동반 체험 프로그램 위주. 교감 및 지식전달 3. 시청각 프로그램: 시청각실에서 영화 및 애니메이션 상영 4. 동아리 활동: 주민들의 동아리 활동에 장소 제공. 성인, 어린이 포괄 5. 전시: 문화관 1층의 전시실 활용, 다양한 주제 전시. 현재는 가정의 달 도서목록 및 표지전 중 지역사회의 문화센터로서의 기능을 하는 공공도서관
이용자 교육 도서관 정보제공+어린이 발달 과정에 맞춰야 함 어린이 이용자교육 & 일반 이용자교육 -> 서비스 현장교육 & 도서관 오리엔테이션, 도서관 교육& 기타 독서교육 서비스 현장교육: 기초적 수준의 참고봉사. 즉석에서 해답 자료 대출, 회원가입, 자료이용방법 질문->질문에 해답하면서도 다른 업무가 잘 이루어짐.
본문내용 홈페이지 관리 3. 결론
서론 급속하게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어린이도서관이 중요하다. 이에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을 방문해 특징과 장서정책을 조사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전용도서관 본관(자료관)/별관(문화관)/유아관으로 구성 각 건물의 시설과 자료현황 주요사업과 휴관일
전경
이용시간
수서/목록/분류 자료선정위원회의 규정에 따른다. 도서자료 구분: 어린이자료, 성인자료, 외국자료, 기증자료 어린이자료: 모든 분야에 걸쳐 수집. 어린이들에게 유해한 자료 배제, 교육부 등의 추천도서와 희망도서 우선. 성인자료: 주부들을 대상으로 선정. 외국자료: 어린이 대상 자료, 어린이 교육 관련 자료. 기증자료: 참고가 되는 도서 특화자료: 각국 교과서와 다른 언어로 된 도서
수서/목록/분류 복본: 성인/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