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교육과정4 공통) 현대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A+)

교육과정4 공통) 현대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A+)
교육철학.hwp


목차
Ⅰ. 서론

Ⅱ. 현대교육사조에 대한 고찰
  1. 교육철학의 개념
   1) 교육철학의 의미
   2) 교육철학의 특성
  2. 진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3. 항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4. 본질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5. 재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6. 실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Ⅲ.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한 고찰
  1.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
  2. 교과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계점과 비판
  3.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4. 학문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계점과 비판
  5.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5. 학생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Ⅱ. 현대교육사조에 대한 고찰

1. 교육철학의 개념

1) 교육철학의 의미

교육철학의 의미는 “교육에 관한 지혜를 사랑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철학은 반드시 사학문만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교육철학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뜻을 가진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흔히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이고 교육방법의 탐구는 과학적이라고 구분하는 경향이 있다. 명백히 교육목적의 탐구에는 철학적 노력이 과학적 노력보다 많이 요구되며 교육방법의 탐구에는 그와 반대된다고 할 수도 잇다. 이러한 비례적 구분에 의하여 교육목적론을 교육철학과 동일시하는 경향도 있다.
.
.
Ⅲ.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한 고찰

1.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

1)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문분야로서 정식으로 다루어진 것은 1918년 보비트(F.Bobbit)의 교육과정이라는 책에서 사용된 것이 시초이다.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라틴어 쿠레레(currere)로서 동사로 쓰일 때는 “달린다”라는 뜻이고 명사로 뜨일 때는 “달리는 코스”, 즉 경마장에서 말이 뛰어가는 길, 주로를 의미한다.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은 정해져 있으며 다른 길로 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본문내용
의 특성
2. 진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3. 항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4. 본질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5. 재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6. 실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Ⅲ.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한 고찰
1.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
2. 교과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계점과 비판
3.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4. 학문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계점과 비판
5.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5. 학생

참고문헌
1.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 신동로 저(2007)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5.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6. 신득렬 외 공저(2004),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7. 정영근 외 공저(2003),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8. 김귀성 저(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9. 노상우 저(200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이 참고 자료가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세부 사항은 미리 보기 및 목차를 참조 하세요^^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