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6일 화요일

(A+자료) 조비의 연가행 느낀점 및 감상문

(A+자료) 조비의 연가행 느낀점 및 감상문
조비의 연가행 느낀점 및 감상문 4.hwp


본문
문장경국지대업(文章經國之大業)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문장은 나라를 경영하는 큰 사업’이라는 뜻으로, 위 문제 조비가 지은 『전론(典論)』에 나오는 말이다. 조비는 박학다식했으며 아버지가 당대 최고의 권력자이자 문인인 조조였기 때문인지 이런 그의 재능은 문학적으로 발달했다. 또한 조비는 아버지의 피를 이어받아 문인들을 우대하여 이른바 건안 풍골이 탄생하는데 기여했으며, 그 자신도 높은 문학성으로 문학사에 이름을 남겼다. 조비의 대표작으로 잘 알려진 「연가행」을 살펴보자.


본문내용
은 『전론(典論)』에 나오는 말이다. 조비는 박학다식했으며 아버지가 당대 최고의 권력자이자 문인인 조조였기 때문인지 이런 그의 재능은 문학적으로 발달했다. 또한 조비는 아버지의 피를 이어받아 문인들을 우대하여 이른바 건안 풍골이 탄생하는데 기여했으며, 그 자신도 높은 문학성으로 문학사에 이름을 남겼다. 조비의 대표작으로 잘 알려진 「연가행」을 살펴보자.
「연가행」은 어려운 현학적인 내용을 피하고 알기 쉽게 쓰인 시이다. 이 시의 화자는 ‘천첩은 혈혈단신 독수공방하면서, 깊어지는 수심에 생각이 끝이 없으니’에서 알 수 있듯이 멀리 타지에 머무르고 있는 남편을 기다리는 아내이다. 가을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아내는 남으로 날아가는 기러기를 보면서 남편을 생각한다. 빈방을 홀로 지키던 아내는 눈물 흘리며 마음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