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A+ 레포트)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관점)에 대한 종합 의견

(A+ 레포트)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관점)에 대한 종합 의견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hwp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철학적 기초
1) 향존주의
2) 이상주의(=관념론=유심론)
3) 사실주의(=실학주의)
4) 실용주의
5) 실존주의
(2) 사회적 기초
1) 현대 사회의 변화
2) 유아 교육 과정 구성의 사회적 기초
(3) 심리적 기초
1) 유아의 내적 욕구에 초점을 둔 관점
2) 유아의 외적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3) 내적 욕구와 외적 작용의 상화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
1. 서론

유아 교육 과정의 개발 또는 구성은 여러 이론적 기초를 명확하여야 한다. 인간의 본성과 능력에 대한 교육적 신념과 가치이며, 다른 하나는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 가치 또는 변화이고 마지막 하나는 학습자인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이다. 이 자료는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관점에서 분석 정리한 레포트이다.


본문내용
=실학주의) 2
4) 실용주의 2
5) 실존주의 3
(2) 사회적 기초3
1) 현대 사회의 변화 3
2) 유아 교육 과정 구성의 사회적 기초5
(3) 심리적 기초5
1) 유아의 내적 욕구에 초점을 둔 관점 5
2) 유아의 외적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6
3) 내적 욕구와 외적 작용의 상화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6
3. 결론7
* 참고자료7
1. 서론
유아 교육 과정의 개발 또는 구성은 여러 이론적 기초를 명확하여야 한다. 인간의 본성과 능력에 대한 교육적 신념과 가치이며, 다른 하나는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 가치 또는 변화이고 마지막 하나는 학습자인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이다. 이 자료는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관점에서 분석 정리한 레포트이다.
2. 본론
(1)

참고문헌
-김옥경 외(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곽노의, 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팽영일(2000).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관점)에 대한 종합 의견을 정리한 A+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